Unity 리치 텍스트 태그 사용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리치 텍스트 태그를 사용하여 텍스트를 스타일링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리치 텍스트 태그는 다양한 비주얼 효과를 위해 텍스트를 조작하는 데 유용합니다. 다음은 Unity에서 지원하는 리치 텍스트 태그와 그 사용 예제입니다.
지원되는 리치 텍스트 태그
태그 | 설명 | 예제 |
---|---|---|
<a> |
하이퍼링크를 정의합니다. href 속성을 사용하여 하이퍼링크 URL을 정의합니다. |
<a href="https://www.unity.com">Visit Unity!</a> |
<align> |
텍스트의 수직 얼라인먼트를 변경합니다. 지원되는 값은 left , center , right , justified , flush 입니다. |
<align="left">Left-aligned</align> |
<allcaps> |
텍스트를 대문자로 변환합니다. | <allcaps>Alice and Bob watched TV.</allcaps> |
<alpha> |
텍스트 불투명도를 변경합니다. 16진수 값과 함께 사용됩니다. | <alpha=#FF>FF <alpha=#CC>CC |
<b> |
텍스트를 굵게 만듭니다. | The fox jumps over the <b>lazy dog</b> |
<br/> |
텍스트에 줄바꿈을 강제 적용합니다. | Break the line here <br/> New line starts |
<color> |
텍스트 컬러 또는 컬러 및 불투명도를 변경합니다. | <color="red">Red <color=#005500>Dark Green |
<cspace> |
문자 간 간격을 원본 폰트 에셋에 따라 절대 또는 상대적으로 변경합니다. | <cspace=1em>Spacing</cspace> is just as important as <cspace=-0.5em>timing. |
<font> |
텍스트의 폰트를 변경합니다. | Would you like <font="Impact SDF">a different font?</font> |
<gradient> |
텍스트에 컬러 그레디언트를 적용합니다. | <gradient="Light to Dark Green - Vertical">gradient |
<i> |
텍스트를 기울임꼴로 만듭니다. | The <i>quick brown fox</i> |
<indent> |
태그와 다음 수동 줄바꿈 사이의 모든 텍스트를 인덴트합니다. | <indent=15%>It is useful for things like bullet points.</indent> |
<line-height> |
폰트 에셋에 지정된 기본 줄 높이를 기준으로 줄 높이를 수정합니다. | <line-height=50%>Line height at 50% |
<margin> |
텍스트 가로 마진을 설정합니다. | <margin=5em> |
<mark> |
컬러 오버레이로 텍스트를 하이라이트합니다. | Text <mark=#ffff00aa>can be marked with</mark> an overlay. |
<size> |
폰트 크기를 조절합니다. | <size=100%>Echo <size=80%>Echo |
<sup> |
텍스트를 위 첨자로 변환합니다. | We have 1m<sup>3</sup> of H<sub>2</sub>O. |
<sub> |
텍스트를 아래 첨자로 변환합니다. | We have 1m<sub>3</sub> of H<sub>2</sub>O. |
<u> |
텍스트에 밑줄을 긋습니다. | <u>The lazy dog</u> |
<nobr> |
텍스트 세그먼트를 함께 유지합니다. | You don't want <nobr>I M P O R T A N T</nobr> things |
<noparse> |
리치 텍스트 태그의 구문 분석을 방지합니다. | Use <noparse><b></noparse> for <b>bold</b> text. |
<s> |
텍스트를 가로지르는 선을 렌더링합니다. | The <s>quick brown</s> fox |
<rotate> |
각 문자를 중심으로 회전합니다. | Rotate text <rotate="45">counter-clockwise</rotate> |
<width> |
텍스트 영역의 가로 크기를 변경합니다. | <width=60%>Those days are long gone</width> |
활용 예제
리치 텍스트 태그는 게임 내 UI를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고 유저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활용 예제입니다.
- 하이퍼링크 추가하기: 게임 내 설정 페이지나 공식 웹사이트에 대한 링크를 하이퍼링크 형태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csharp string linkText = "<a href='https://www.unity.com'>Visit Unity!</a>";
- 정보 강조하기: 중요한 정보를 굵게 또는 색상으로 강조하여 사용자에게 시각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csharp string infoText = "<color=red><b>Warning!</b></color> Your score is low!";
- 의미 전달하기: 레벨 목표나 규칙을 설명할 때 리스트 형태로 제공하여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csharp string rulesText = "<indent=15%>1. No cheating<br/>2. Enjoy the game!</indent>";
이러한 태그들은 게임 조회 데이터나 유저 화면에서 간단하게 적용 가능하며, 다양한 스타일로 정보를 전달하는 데에 유용합니다.
결론
Unity의 리치 텍스트 태그를 활용하면 텍스트를 더욱 매력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유저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가장 자주 쓰이는 태그와 예제를 제공하였으니,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표현을 시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