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리치 텍스트 태그 사용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리치 텍스트 태그를 사용하여 텍스트를 스타일링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리치 텍스트 태그는 다양한 비주얼 효과를 위해 텍스트를 조작하는 데 유용합니다. 다음은 Unity에서 지원하는 리치 텍스트 태그와 그 사용 예제입니다.

지원되는 리치 텍스트 태그

태그 설명 예제
<a> 하이퍼링크를 정의합니다. href 속성을 사용하여 하이퍼링크 URL을 정의합니다. <a href="https://www.unity.com">Visit Unity!</a>
<align> 텍스트의 수직 얼라인먼트를 변경합니다. 지원되는 값은 left, center, right, justified, flush입니다. <align="left">Left-aligned</align>
<allcaps> 텍스트를 대문자로 변환합니다. <allcaps>Alice and Bob watched TV.</allcaps>
<alpha> 텍스트 불투명도를 변경합니다. 16진수 값과 함께 사용됩니다. <alpha=#FF>FF <alpha=#CC>CC
<b> 텍스트를 굵게 만듭니다. The fox jumps over the <b>lazy dog</b>
<br/> 텍스트에 줄바꿈을 강제 적용합니다. Break the line here <br/> New line starts
<color> 텍스트 컬러 또는 컬러 및 불투명도를 변경합니다. <color="red">Red <color=#005500>Dark Green
<cspace> 문자 간 간격을 원본 폰트 에셋에 따라 절대 또는 상대적으로 변경합니다. <cspace=1em>Spacing</cspace> is just as important as <cspace=-0.5em>timing.
<font> 텍스트의 폰트를 변경합니다. Would you like <font="Impact SDF">a different font?</font>
<gradient> 텍스트에 컬러 그레디언트를 적용합니다. <gradient="Light to Dark Green - Vertical">gradient
<i> 텍스트를 기울임꼴로 만듭니다. The <i>quick brown fox</i>
<indent> 태그와 다음 수동 줄바꿈 사이의 모든 텍스트를 인덴트합니다. <indent=15%>It is useful for things like bullet points.</indent>
<line-height> 폰트 에셋에 지정된 기본 줄 높이를 기준으로 줄 높이를 수정합니다. <line-height=50%>Line height at 50%
<margin> 텍스트 가로 마진을 설정합니다. <margin=5em>
<mark> 컬러 오버레이로 텍스트를 하이라이트합니다. Text <mark=#ffff00aa>can be marked with</mark> an overlay.
<size> 폰트 크기를 조절합니다. <size=100%>Echo <size=80%>Echo
<sup> 텍스트를 위 첨자로 변환합니다. We have 1m<sup>3</sup> of H<sub>2</sub>O.
<sub> 텍스트를 아래 첨자로 변환합니다. We have 1m<sub>3</sub> of H<sub>2</sub>O.
<u> 텍스트에 밑줄을 긋습니다. <u>The lazy dog</u>
<nobr> 텍스트 세그먼트를 함께 유지합니다. You don't want <nobr>I M P O R T A N T</nobr> things
<noparse> 리치 텍스트 태그의 구문 분석을 방지합니다. Use <noparse><b></noparse> for <b>bold</b> text.
<s> 텍스트를 가로지르는 선을 렌더링합니다. The <s>quick brown</s> fox
<rotate> 각 문자를 중심으로 회전합니다. Rotate text <rotate="45">counter-clockwise</rotate>
<width> 텍스트 영역의 가로 크기를 변경합니다. <width=60%>Those days are long gone</width>

활용 예제

리치 텍스트 태그는 게임 내 UI를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고 유저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활용 예제입니다.

  1. 하이퍼링크 추가하기: 게임 내 설정 페이지나 공식 웹사이트에 대한 링크를 하이퍼링크 형태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csharp string linkText = "<a href='https://www.unity.com'>Visit Unity!</a>";
  2. 정보 강조하기: 중요한 정보를 굵게 또는 색상으로 강조하여 사용자에게 시각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csharp string infoText = "<color=red><b>Warning!</b></color> Your score is low!";
  3. 의미 전달하기: 레벨 목표나 규칙을 설명할 때 리스트 형태로 제공하여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csharp string rulesText = "<indent=15%>1. No cheating<br/>2. Enjoy the game!</indent>";

이러한 태그들은 게임 조회 데이터나 유저 화면에서 간단하게 적용 가능하며, 다양한 스타일로 정보를 전달하는 데에 유용합니다.

결론

Unity의 리치 텍스트 태그를 활용하면 텍스트를 더욱 매력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유저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가장 자주 쓰이는 태그와 예제를 제공하였으니,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표현을 시도해 보세요!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