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슬라이드 토글 커스텀 컨트롤 만들기

이 문서는 Unity의 UI 툴킷을 사용하여 슬라이드 토글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다양한 장치를 통해 토글을 조작할 수 있도록 커스텀 컨트롤을 생성하는 과정과 코드 예제를 포함합니다.

개요

슬라이드 토글은 사용자에게 상태를 전환할 수 있는 버튼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 에디터 및 C# 스크립팅에 익숙한 개발자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선행 조건

이 가이드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숙지해야 합니다:

  • UI 빌더
  • 시각적 트리
  • UXML 및 USS
  • 이벤트 처리

슬라이드 토글 만들기

슬라이드 토글을 구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합니다:

  1. Unity 프로젝트 생성: 3D 템플릿을 사용하는 것이 시각적 효과에 더 유리합니다.
  2. 폴더 생성: slide-toggle이라는 폴더를 만들고 파일을 저장합니다.
  3. C# 스크립트 작성: SlideToggle.cs라는 이름의 C# 스크립트를 만들어 아래와 같은 내용을 추가합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Elements;

namespace MyUILibrary
{
    public class SlideToggle : BaseField<bool>
    {
        public new class UxmlFactory : UxmlFactory<SlideToggle, UxmlTraits> { }
        public new class UxmlTraits : BaseFieldTraits<bool, UxmlBoolAttributeDescription> { }

        public static readonly new string ussClassName = "slide-toggle";
        public static readonly new string inputUssClassName = "slide-toggle__input";
        public static readonly string inputKnobUssClassName = "slide-toggle__input-knob";
        public static readonly string inputCheckedUssClassName = "slide-toggle__input--checked";

        VisualElement m_Input;
        VisualElement m_Knob;

        public SlideToggle() : this(null) { }
        public SlideToggle(string label) : base(label, null)
        {
            AddToClassList(ussClassName);
            m_Input = this.Q(className: BaseField<bool>.inputUssClassName);
            m_Input.AddToClassList(inputUssClassName);
            Add(m_Input);
            m_Knob = new();
            m_Knob.AddToClassList(inputKnobUssClassName);
            m_Input.Add(m_Knob);
            RegisterCallback<ClickEvent>(evt => OnClick(evt));
            RegisterCallback<KeyDownEvent>(evt => OnKeydownEvent(evt));
            RegisterCallback<NavigationSubmitEvent>(evt => OnSubmit(evt));
        }

        static void OnClick(ClickEvent evt)
        {
            var slideToggle = evt.currentTarget as SlideToggle;
            slideToggle.ToggleValue();
            evt.StopPropagation();
        }

        static void OnSubmit(NavigationSubmitEvent evt)
        {
            var slideToggle = evt.currentTarget as SlideToggle;
            slideToggle.ToggleValue();
            evt.StopPropagation();
        }

        static void OnKeydownEvent(KeyDownEvent evt)
        {
            var slideToggle = evt.currentTarget as SlideToggle;
            if (slideToggle.panel?.contextType == ContextType.Player)
                return;

||evt.keyCode == KeyCode.Return||
|---|---|---|
            {
                slideToggle.ToggleValue();
                evt.StopPropagation();
            }
        }

        void ToggleValue()
        {
            value = !value;
        }

        public override void SetValueWithoutNotify(bool newValue)
        {
            base.SetValueWithoutNotify(newValue);
            m_Input.EnableInClassList(inputCheckedUssClassName, newValue);
        }
    }
}
  1. USS 파일 작성: SlideToggle.uss라는 파일을 생성하고 아래와 같은 내용을 추가합니다.
.slide-toggle__input {
    background-color: var(--unity-colors-slider_groove-background);
    max-width: 25px;
    border-radius: 8px;
    overflow: visible;
    border: 1px solid var(--unity-colors-slider_thumb-border);
    max-height: 16px;
    margin-top: 10px;
    transition: background-color 0.5s;
}

.slide-toggle__input-knob {
    height: 16px;
    width: 16px;
    background-color: var(--unity-colors-slider_thumb-background);
    position: absolute;
    border-radius: 25px;
    top: -1px;
    transition: translate 0.5s, background-color 0.5s;
    translate: -1px 0;
    border: 1px solid var(--unity-colors-slider_thumb-border);
}

.slide-toggle__input--checked {
    background-color: rgb(0, 156, 10);
}

.slide-toggle__input--checked > .slide-toggle__input-knob {
    translate: 8px 0;
}

.slide-toggle:focus .slide-toggle__input-knob {
    border: 1px solid var(--unity-colors-input_field-border-focus);
}
  1. UI 빌더를 통해 UXML 파일 만들기: SlideToggleUsage.uxml이라는 이름의 파일을 만들고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추가합니다.
  2. UI 빌더에서 Library > Project > MyUILibrary를 선택하고 SlideToggle을 Hierarchy 창으로 드래그합니다.
  3. Inspector에서 Label 필드에 레이블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4. StyleSheets 섹션에서 SlideToggle.uss를 추가합니다.
  5. 슬라이드 토글 테스트: SampleScene에서 UI 문서 GameObject를 만들고, 해당 UI 문서를 선택한 후 SlideToggleUsage.uxml을 Inspector의 Source Asset 필드에 드래그합니다. 플레이 모드를 시작하고 토글을 클릭하거나 Enter, Return, Space 키를 눌러 동작을 테스트합니다.

추가 리소스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에서 손쉽게 슬라이드 토글을 구현하고, 다양한 UI 요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