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리치 텍스트 태그로 텍스트 스타일링하기
이 문서에서는 Unity에서 리치 텍스트 태그(Rich Text Tags)를 사용하여 텍스트 문자열의 특정 부분에 스타일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리치 텍스트 태그는 HTML이나 XML 태그와 비슷하지만, 구문이 더 간단합니다.
리치 텍스트 태그란?
리치 텍스트 태그는 텍스트 문자열 안에 배치되어 해당 태그 사이의 텍스트만을 스타일링할 수 있게 해주는 태그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여러 태그와 그 사용 방법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주요 리치 텍스트 태그
태그 | 설명 |
---|---|
<b> |
텍스트를 굵게 만듭니다. |
<color> |
텍스트 색상을 변경합니다 (예: <color="red"> ). |
<sprite> |
특정 스프라이트를 삽입합니다 (예: <sprite index=3> ). |
리치 텍스트 태그의 사용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color="red">This text is red.</color>
텍스트 스타일링
리치 텍스트 태그를 사용하여 텍스트 스타일을 지정할 때 주의할 점:
- 태그 범위: 태그는 텍스트의 특정 지점부터 이후의 모든 텍스트에 영향을 미칩니다.
- 중첩 사용: 태그를 중첩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닫는 태그를 통해 범위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예제:
<color="red">This text is <color="green">mostly </color>red</color>.
리치 텍스트 태그 비활성화
기본적으로 리치 텍스트 태그는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비활성화하려면:
- UI 빌더에서 해당 컨트롤을 선택한 후, 인스펙터 창에서 "Enable Rich Text" 체크박스의 선택을 취소합니다.
- UXML에서
enable-rich-text
속성을false
로 설정합니다.
다양한 활용 예제
- 경고 메시지 표시: 중요한 경고 메시지를 굵은 빨간색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csharp <color="red"><b>Warning: Low Health!</b></color>
- 사용자 인터페이스 텍스트: 게임 내 텍스트 설명을 색상으로 구분하여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csharp <color="blue">Score: <b>1000</b></color>
- 상태 표시: 다양한 상태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사용자의 이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
csharp <color="green">Status: <b>Healthy</b></color>
리치 텍스트 태그를 활용하여 게임 내 텍스트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더 직관적으로 구성해보세요.
추가 리소스
이 문서가 Unity에서 리치 텍스트 태그를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