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I Toolkit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UI Toolkit을 사용하여 게임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에서 UI를 효과적으로 렌더링하고 사용자 입력에 반응하는 UI를 만드는 과정에 대해 안내합니다.
목차
- 패널 설정
- UI 문서 에셋
- 패널에 UI 연결하기
- 추가 리소스
1. 패널 설정
패널 설정은 씬에서 렌더링될 UI의 기본적인 레이아웃과 속성을 정의합니다. 패널 설정은 다음과 같은 요소를 포함합니다:
속성 | 설명 |
---|---|
스케일 | UI의 비율을 설정합니다. |
해상도 | UI의 해상도를 정의합니다. |
기본 스타일 | UI의 기본 스타일을 적용합니다. |
렌더 텍스처 | UI를 렌더링할 텍스처를 설정합니다. |
정렬 순서 | UI 패널의 렌더링 순서를 정의합니다. |
패널 설정 에셋을 만들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십시오: - Unity 에디터에서 Assets > Create > UI Toolkit > Panel Settings Asset
을 선택합니다. - 생성된 패널 설정 에셋을 선택하고 인스펙터 창에서 필요한 속성을 설정합니다.
2. UI 문서 에셋
UI 문서 에셋은 UI 구조를 정의하는 .uxml
파일입니다. 모든 UI Document 컴포넌트는 최소한 한 개의 UI 문서 에셋을 참조해야 합니다. 패널 설정에 여러 개의 UI 문서 에셋을 연결하여 UI 내용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속성 | 설명 |
---|---|
Sort Order | 각 UI 문서의 렌더링 순서를 결정합니다. |
Source Asset | UI 문서에 표시할 내용이 포함된 에셋입니다. |
3. 패널에 UI 연결하기
하나의 패널에는 여러 개의 UI 문서 에셋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에 따라 UI 문서를 패널에 추가합니다:
- UI를 호스팅할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하거나 새로 생성합니다.
Component > UI Toolkit > UI Document
를 선택하여 UI Document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UIDocument의 인스펙터 창에서:
Panel Settings
를 패널 설정 에셋으로 설정합니다.Source Asset
을 표시하려는 UI가 포함된 UI 문서 에셋으로 설정합니다.Sort Order
를 설정합니다. 숫자가 작은 UI 문서가 우선적으로 렌더링됩니다.
모든 UI Document가 동일한 패널 설정에 연결되어 있는 경우, 공통된 내비게이션 컨텍스트를 공유합니다. 그러나 패널 설정이 서로 다른 경우에는 내비게이션이 자동으로 처리되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4. 추가 리소스
- 런타임 UI 시작하기
- Panel Settings 에셋 사용법
- UI Toolkit을 사용한 입력 및 이벤트 시스템 관련 FAQ
결론
Unity의 UI Toolkit을 사용하면 강력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손쉽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를 참고하여 패널 설정을 이해하고 다양한 UI 문서를 관리하여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