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I 툴킷에서 포인터 이벤트 처리하기

Unity의 UI 툴킷을 사용하면 포인터 이벤트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설명서는 포인터 이벤트의 개념, 주요 이벤트 유형 및 속성 설명과 사용 예제를 제공합니다.

포인터 이벤트란?

포인터 이벤트는 사용자가 마우스, 터치 또는 스타일러스와 같은 입력 장치를 사용하여 UI와 상호작용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일반적인 마우스 이벤트보다 더 많은 정보(예: 펜 압력, 기울기 각도)를 포함합니다.

이벤트 유형

아래 표에는 주요 포인터 이벤트 목록과 각 이벤트의 설명이 있습니다.

이벤트 이름 설명
PointerDownEvent 포인터를 누를 때 발생합니다.
PointerUpEvent 포인터를 놓을 때 발생합니다.
PointerMoveEvent 포인터의 위치가 변경될 때 발생합니다.
PointerEnterEvent 포인터가 시각적 요소에 들어갈 때 발생합니다.
PointerLeaveEvent 포인터가 시각적 요소를 떠날 때 발생합니다.
PointerOverEvent 포인터가 시각적 요소 위에 있을 때 발생합니다.
PointerOutEvent 포인터가 시각적 요소를 벗어날 때 발생합니다.
PointerStationaryEvent 포인터가 일정 시간 동안 움직이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PointerCancelEvent 운영체제에서 포인터 작업이 취소될 때 발생합니다.

주요 속성

포인터 이벤트는 다음과 같은 여러 속성을 포함합니다:

속성 이름 설명
altitudeAngle 스타일러스의 표면 기준 각도(라디안 단위)
azimuthAngle 스타일러스의 x축 기준 각도(라디안 단위)
button 이벤트를 발생시킨 마우스 버튼을 식별하는 정수
clickCount 버튼을 누른 횟수
deltaPosition 이전 포인터 위치와 현재 포인터 위치 간의 차이
deltaTime 포인터 값의 마지막 변경 이후 경과된 시간(초)
localPosition 타겟 시각적 요소를 기준으로 한 포인터 위치
modifiers 현재 누르고 있는 수정 키에 대한 정보
pointerId 특정 포인터를 식별하는 정수
pointerType 포인터의 타입을 정의하는 문자열
position 포인터의 현재 위치를 반환

이벤트 예제

아래 코드는 노란색 상자가 포함된 빨간색 상자를 생성하고, 포인터가 시각적 요소를 떠날 때 콘솔에 로그를 출력합니다.

  1. UXML 파일 생성: Assets > Scripts > Editor 경로에 PointerEventsTestWindow.uxml 파일을 만듭니다.

UXML 코드: xml <ui:UXML xmlns:ui="UnityEngine.UIElements" xmlns:uie="UnityEditor.UIElements" xsi="http://www.w3.org/2001/XMLSchema-instance"> <ui:VisualElement style="flex-grow: 1; justify-content: center; align-items: center;"> <ui:VisualElement name="Red_Box" style="background-color: rgb(183, 34, 46); width: 50%; height: 50%;"> <ui:VisualElement name="Yellow_Box" style="width: 175%; height: 50%; background-color: rgb(197, 163, 0);" /> </ui:VisualElement> </ui:VisualElement> </ui:UXML

  1. C# 파일 생성: PointerEventsTestWindow.cs라는 이름의 C# 파일을 만듭니다.

C# 코드: ```csharp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PointerEventsTestWindow : EditorWindow { [MenuItem("Window/UI Toolkit/Pointer Events Test Window")] public static void ShowExample() { PointerEventsTestWindow wnd = GetWindow(); wnd.titleContent = new GUIContent("Pointer Events Test Window"); }

   public void CreateGUI()
   {
       // Import UXML
       VisualTreeAsset visualTree = AssetDatabase.LoadAssetAtPath<VisualTreeAsset>("Assets/Scripts/Editor/PointerEventsTestWindow.uxml");
       visualTree.CloneTree(rootVisualElement);

       // Get the red box and register pointer event callbacks
       VisualElement redBox = rootVisualElement.Q("Red_Box");
       redBox.RegisterCallback<PointerOutEvent>(OnPointerOutEvent, TrickleDown.TrickleDown);
       redBox.RegisterCallback<PointerLeaveEvent>(OnPointerLeaveEvent, TrickleDown.TrickleDown);
   }

   private void OnPointerLeaveEvent(PointerLeaveEvent evt)
   {
       Debug.Log($"Pointer LEAVE Event. Target: {(evt.target as VisualElement).name}");
   }

   private void OnPointerOutEvent(PointerOutEvent evt)
   {
       Debug.Log($"Pointer OUT Event. Target: {(evt.target as VisualElement).name}");
   }

} ```

  1. Unity 에디터에서 실행: 에디터 툴바에서 Window > UI Toolkit > Pointer Events Test Window를 선택하여 생성한 윈도우를 확인합니다.

추가 리소스

이 문서는 Unity UI 툴킷을 쉽게 이해하고 적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게임 개발 시 유용하게 활용해 보세요!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