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I 툴킷에서 포인터 이벤트 처리하기

Unity의 UI 툴킷을 사용하면 포인터 이벤트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설명서는 포인터 이벤트의 개념, 주요 이벤트 유형 및 속성 설명과 사용 예제를 제공합니다.

포인터 이벤트란?

포인터 이벤트는 사용자가 마우스, 터치 또는 스타일러스와 같은 입력 장치를 사용하여 UI와 상호작용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일반적인 마우스 이벤트보다 더 많은 정보(예: 펜 압력, 기울기 각도)를 포함합니다.

이벤트 유형

아래 표에는 주요 포인터 이벤트 목록과 각 이벤트의 설명이 있습니다.

이벤트 이름 설명
PointerDownEvent 포인터를 누를 때 발생합니다.
PointerUpEvent 포인터를 놓을 때 발생합니다.
PointerMoveEvent 포인터의 위치가 변경될 때 발생합니다.
PointerEnterEvent 포인터가 시각적 요소에 들어갈 때 발생합니다.
PointerLeaveEvent 포인터가 시각적 요소를 떠날 때 발생합니다.
PointerOverEvent 포인터가 시각적 요소 위에 있을 때 발생합니다.
PointerOutEvent 포인터가 시각적 요소를 벗어날 때 발생합니다.
PointerStationaryEvent 포인터가 일정 시간 동안 움직이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PointerCancelEvent 운영체제에서 포인터 작업이 취소될 때 발생합니다.

주요 속성

포인터 이벤트는 다음과 같은 여러 속성을 포함합니다:

속성 이름 설명
altitudeAngle 스타일러스의 표면 기준 각도(라디안 단위)
azimuthAngle 스타일러스의 x축 기준 각도(라디안 단위)
button 이벤트를 발생시킨 마우스 버튼을 식별하는 정수
clickCount 버튼을 누른 횟수
deltaPosition 이전 포인터 위치와 현재 포인터 위치 간의 차이
deltaTime 포인터 값의 마지막 변경 이후 경과된 시간(초)
localPosition 타겟 시각적 요소를 기준으로 한 포인터 위치
modifiers 현재 누르고 있는 수정 키에 대한 정보
pointerId 특정 포인터를 식별하는 정수
pointerType 포인터의 타입을 정의하는 문자열
position 포인터의 현재 위치를 반환

이벤트 예제

아래 코드는 노란색 상자가 포함된 빨간색 상자를 생성하고, 포인터가 시각적 요소를 떠날 때 콘솔에 로그를 출력합니다.

  1. UXML 파일 생성: Assets > Scripts > Editor 경로에 PointerEventsTestWindow.uxml 파일을 만듭니다.

UXML 코드: xml <ui:UXML xmlns:ui="UnityEngine.UIElements" xmlns:uie="UnityEditor.UIElements" xsi="http://www.w3.org/2001/XMLSchema-instance"> <ui:VisualElement style="flex-grow: 1; justify-content: center; align-items: center;"> <ui:VisualElement name="Red_Box" style="background-color: rgb(183, 34, 46); width: 50%; height: 50%;"> <ui:VisualElement name="Yellow_Box" style="width: 175%; height: 50%; background-color: rgb(197, 163, 0);" /> </ui:VisualElement> </ui:VisualElement> </ui:UXML

  1. C# 파일 생성: PointerEventsTestWindow.cs라는 이름의 C# 파일을 만듭니다.

C# 코드: ```csharp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PointerEventsTestWindow : EditorWindow { [MenuItem("Window/UI Toolkit/Pointer Events Test Window")] public static void ShowExample() { PointerEventsTestWindow wnd = GetWindow(); wnd.titleContent = new GUIContent("Pointer Events Test Window"); }

   public void CreateGUI()
   {
       // Import UXML
       VisualTreeAsset visualTree = AssetDatabase.LoadAssetAtPath<VisualTreeAsset>("Assets/Scripts/Editor/PointerEventsTestWindow.uxml");
       visualTree.CloneTree(rootVisualElement);

       // Get the red box and register pointer event callbacks
       VisualElement redBox = rootVisualElement.Q("Red_Box");
       redBox.RegisterCallback<PointerOutEvent>(OnPointerOutEvent, TrickleDown.TrickleDown);
       redBox.RegisterCallback<PointerLeaveEvent>(OnPointerLeaveEvent, TrickleDown.TrickleDown);
   }

   private void OnPointerLeaveEvent(PointerLeaveEvent evt)
   {
       Debug.Log($"Pointer LEAVE Event. Target: {(evt.target as VisualElement).name}");
   }

   private void OnPointerOutEvent(PointerOutEvent evt)
   {
       Debug.Log($"Pointer OUT Event. Target: {(evt.target as VisualElement).name}");
   }

} ```

  1. Unity 에디터에서 실행: 에디터 툴바에서 Window > UI Toolkit > Pointer Events Test Window를 선택하여 생성한 윈도우를 확인합니다.

추가 리소스

이 문서는 Unity UI 툴킷을 쉽게 이해하고 적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게임 개발 시 유용하게 활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