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I 내비게이션 이벤트 가이드

Unity의 UI 툴킷은 다양한 이벤트를 사용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효과적으로 구성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문서에서는 내비게이션 이벤트와 그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내비게이션 이벤트란?

내비게이션 이벤트는 사용자가 D패드나 조이스틱을 조작하거나 Escape, Enter, 화살표 키 등을 눌렀을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이 이벤트는 사용자가 UI를 탐색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며, 포커스 없이도 UI 요소 간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

모든 내비게이션 이벤트는 NavigationEventBase라는 기본 클래스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이벤트는 트리클다운, 버블업, 그리고 취소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내비게이션 이벤트 종류

이벤트 설명 트리클다운 버블업 취소 가능
NavigationMoveEvent 사용자가 이동 입력을 할 때 전송됩니다.
NavigationCancelEvent 사용자가 취소 입력을 할 때 전송됩니다.
NavigationSubmitEvent 사용자가 제출 입력을 할 때 전송됩니다.

이 이벤트는 사용자가 D패드, 조이스틱, 또는 화살표 키를 사용할 때 발생합니다. 일부 컨트롤에서는 자체적으로 화살표 키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이 경우 이벤트가 취소될 수 있습니다.

  • direction: 내비게이션 방향 (예: None, Left, Up, Right, Down)
  • move: 이동 벡터 (조이스틱과 같은 아날로그 입력에서의 방향 벡터)

사용자가 Escape 키를 눌렀을 때 발생하여 현재 내비게이션 동작을 취소합니다. 하지만, 포커스가 맞춘 UI 요소의 상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사용자가 Enter 키를 눌렀을 때 발생합니다. 포커스가 맞춰진 UI 요소는 이 이벤트를 처리하여 버블업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예제 코드

내비게이션 이벤트의 콜백을 등록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예제입니다.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MyNavigationHandler : MonoBehaviour
{
    void OnEnable()
    {
        // 루트 비주얼 요소 가져오기
        var uiDocument = GetComponent<UIDocument>();
        var rootVisualElement = uiDocument.rootVisualElement;

        // 내비게이션 이벤트 등록
        rootVisualElement.RegisterCallback<NavigationCancelEvent>(OnNavCancelEvent);
        rootVisualElement.RegisterCallback<NavigationMoveEvent>(OnNavMoveEvent);
        rootVisualElement.RegisterCallback<NavigationSubmitEvent>(OnNavSubmitEvent);
    }

    private void OnNavSubmitEvent(NavigationSubmitEvent evt)
    {
        Debug.Log($"OnNavSubmitEvent {evt.propagationPhase}");
    }

    private void OnNavMoveEvent(NavigationMoveEvent evt)
    {
        Debug.Log($"OnNavMoveEvent {evt.propagationPhase} - move {evt.move} - direction {evt.direction}");
    }

    private void OnNavCancelEvent(NavigationCancelEvent evt)
    {
        Debug.Log($"OnNavCancelEvent {evt.propagationPhase}");
    }
}

추가 리소스

Unity UI를 활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위의 내비게이션 이벤트를 적절히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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