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I 툴킷을 이용한 리스트 및 트리 뷰 생성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커스텀 에디터 창을 만들고 리스트 및 트리 뷰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UI 툴킷을 사용하여 다양한 UI 요소를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개요

이 가이드는 다음 항목을 포함하는 네 개의 에디터 창을 생성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 하나의 열이 있는 행성 리스트 - 두 개의 열이 있는 행성 리스트 - 행성의 트리 뷰 - 두 개의 열이 있는 행성의 트리 뷰

이 예시에서 생성한 파일은 GitHub 저장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전 준비

이 가이드는 Unity 에디터, UI 툴킷, C# 스크립팅에 익숙한 개발자를 위한 것입니다. 시작하기 전에 다음을 숙지해야 합니다: - UXML - UI 빌더 - ListView - TreeView - MultiColumnListView - MultiColumnTreeView

C# 데이터 생성

두 개의 행성 그룹과 트리 뷰의 루트 노드로 구성된 C# 스크립트에서 데이터를 생성합니다.

파일 및 폴더 설정

  1. Unity 프로젝트에서 Editor 폴더를 생성합니다.
  2. PlanetsWindow.cs라는 이름의 C# 스크립트를 생성합니다.

PlanetsWindow.cs 파일 내용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ngine.UIElements;

// Base class for all windows that display planet information.
public class PlanetsWindow : EditorWindow
{
    [SerializeField]
    protected VisualTreeAsset uxml;

    // ...
    // 나머지 코드 내용은 원본을 참고해서 추가하세요.
}

리스트 뷰 생성

리스트 뷰를 생성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릅니다.

  1. Editor 폴더에서 오른쪽 클릭하여 Create > UI Toolkit > Editor Window를 선택합니다.
  2. C# 박스에 PlanetsListView를 입력하세요.
  3. PlanetsListView.uxmlPlanetsListView.cs 파일이 생성됩니다.
  4. PlanetsListView.uxml을 더블 클릭하여 UI 빌더에서 엽니다.
  5. 레이블 컨트롤을 삭제하고 ListView 컨트롤을 추가한 후, Fixed Item Height를 20으로 설정합니다.

PlanetsListView.cs 파일 내용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PlanetsListView : PlanetsWindow
{
    [MenuItem("Planets/Standard List")]
    static void Summon()
    {
        GetWindow<PlanetsListView>("Standard Planet List");
    }

    void CreateGUI()
    {
        uxml.CloneTree(rootVisualElement);
        var listView = rootVisualElement.Q<ListView>(); 

        // ...
        // 나머지 코드 내용은 원본을 참고해서 추가하세요.
    }
}

열이 여러 개인 리스트 뷰 생성

  1. Editor 폴더에서 오른쪽 클릭하여 Create > UI Toolkit > UI Document를 선택해 PlanetsMultiColumnListView.uxml 파일을 생성합니다.
  2. 텍스트 편집기에서 PlanetsMultiColumnListView.uxml 파일을 열고 파일 내용을 교체합니다.
  3. PlanetsMultiColumnListView.cs 파일을 생성하고 해당 내용을 교체합니다.

PlanetsMultiColumnListView.cs 파일 내용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PlanetsMultiColumnListView : PlanetsWindow
{
    [MenuItem("Planets/Multicolumn List")]
    static void Summon()
    {
        GetWindow<PlanetsMultiColumnListView>("Multicolumn Planet List");
    }

    void CreateGUI()
    {
        uxml.CloneTree(rootVisualElement);
        var listView = rootVisualElement.Q<MultiColumnListView>();

        // ...
        // 나머지 코드 내용은 원본을 참고해서 추가하세요.
    }
}

트리 뷰 생성

트리 뷰를 생성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릅니다.

  1. Editor 폴더에 PlanetsTreeView.uxml이라는 이름의 UXML 파일을 생성합니다.

PlanetsTreeView.uxml 파일 내용

<ui:UXML xmlns:ui="UnityEngine.UIElements" xmlns:uie="UnityEditor.UIElements" xsi="http://www.w3.org/2001/XMLSchema-instance" engine="UnityEngine.UIElements" editor="UnityEditor.UIElements" noNamespaceSchemaLocation="../../../UIElementsSchema/UIElements.xsd" editor-extension-mode="False">
    <ui:TreeView fixed-item-height="20" />
</ui:UXML>

PlanetsTreeView.cs 파일 내용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PlanetsTreeView : PlanetsWindow
{
    [MenuItem("Planets/Standard Tree")]
    static void Summon()
    {
        GetWindow<PlanetsTreeView>("Standard Planet Tree");
    }

    void CreateGUI()
    {
        uxml.CloneTree(rootVisualElement);
        var treeView = rootVisualElement.Q<TreeView>();

        // ...
        // 나머지 코드 내용은 원본을 참고해서 추가하세요.
    }
}

열이 여러 개인 트리 뷰 생성

  1. Editor 폴더에 PlanetsMultiColumnTreeView.uxml이라는 이름의 UXML 파일을 생성합니다.

PlanetsMultiColumnTreeView.uxml 파일 내용

<ui:UXML xmlns:ui="UnityEngine.UIElements" xmlns:uie="UnityEditor.UIElements" xsi="http://www.w3.org/2001/XMLSchema-instance" engine="UnityEngine.UIElements" editor="UnityEditor.UIElements" noNamespaceSchemaLocation="../../../UIElementsSchema/UIElements.xsd" editor-extension-mode="False">
    <ui:MultiColumnTreeView fixed-item-height="20">
        <ui:Columns>
            <ui:Column name="name" title="Name" width="120" />
            <ui:Column name="populated" title="Populated?" width="80" />
        </ui:Columns>
    </ui:MultiColumnTreeView>
</ui:UXML>

PlanetsMultiColumnTreeView.cs 파일 내용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PlanetsMultiColumnTreeView : PlanetsWindow
{
    [MenuItem("Planets/Multicolumn Tree")]
    static void Summon()
    {
        GetWindow<PlanetsMultiColumnTreeView>("Multicolumn Planet Tree");
    }

    void CreateGUI()
    {
        uxml.CloneTree(rootVisualElement);
        var treeView = rootVisualElement.Q<MultiColumnTreeView>();

        // ...
        // 나머지 코드 내용은 원본을 참고해서 추가하세요.
    }
}

추가 리소스

  • 복합 리스트 뷰 생성
  • ListView 런타임 UI 생성
  • UI 구조화 예제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 UI 툴킷을 사용하여 다양한 리스트 및 트리 뷰를 생성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