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2022.3 (LTS)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생성
UI 툴킷
이 섹션에서는 Unity UI 툴킷을 사용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생성하고 조작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UI 툴킷은 효율적인 UI 생성과 관리를 가능하게 해주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벤트로 동작 제어
이벤트는 UI 요소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처리하는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Unity에서는 다양한 이벤트를 사용하여 사용자 입력에 반응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레퍼런스
- 레이아웃 이벤트
- 드래그 앤 드롭 이벤트
- 포커스 이벤트
GeometryChangedEvent
GeometryChangedEvent
는 UI 요소의 위치 또는 크기가 변경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이 이벤트는 UI의 레이아웃을 관리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GeometryChangedEvent의 특징
속성 | 설명 |
---|---|
oldRect | 요소의 이전 위치 및 크기 |
newRect | 요소의 새로운 위치 및 크기 |
target | 새 지오메트리가 있는 요소 |
GeometryChangedEvent
는 이벤트 타겟에게만 전송됩니다. 따라서 추가적인 레이아웃 변경으로 인해 콜백이 다시 트리거될 수 있습니다. 콜백을 수신한 후에는 GeometryChangedEvent
에서 등록을 취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드래그 앤 드롭 이벤트
드래그 앤 드롭 이벤트는 사용자가 UI 요소를 클릭하고 드래그하여 다른 위치로 이동할 때 발생합니다. 이를 통해 UI와 사용자 간의 직관적인 상호작용을 제공합니다.
포커스 이벤트
포커스 이벤트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특정 요소에 포커스가 맞춰졌을 때 발생합니다. 이는 특히 키보드 입력을 필요로 하는 UI 요소에서 유용합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 UI 레이아웃 최적화
GeometryChangedEvent
를 사용하여 UI 요소가 동적으로 크기를 변경할 때 화면 최적화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드래그 앤 드롭 구현
- UI 요소 간의 드래그 앤 드롭 기능을 추가하여 사용자가 요소를 쉽게 재배치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포커스 관리
- 여러 입력 필드에서 사용자가 입력할 때 포커스를 관리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참고 사항
- Unity의 공식 문서에서는 이러한 이벤트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제공합니다.
- UI 구성 요소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법을 모색하여 사용자의 필요에 맞는 최적의 UI를 디자인하세요.
Unity를 통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강력한 도구와 기능을 제공하므로, 이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개발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