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UI 툴킷을 이용한 텍스트 작업

이 문서는 Unity에서 UI 툴킷을 사용하여 텍스트를 다루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고급 스타일링 기능을 제공하는 TextCore를 사용하여 다양한 해상도에서 선명한 텍스트 렌더링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텍스트 스타일링, 폰트 에셋 생성 및 적용, 리치 텍스트 태그 사용법을 설명합니다.

전제 조건

이 가이드는 Unity 에디터, UI 툴킷, 그리고 C# 스크립팅에 익숙한 개발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시작하기 전에 다음 사항을 숙지하세요.

  • UI 빌더
  • UXML

런타임 UI 시작하기

런타임 UI를 사용하여 패널의 텍스트 설정을 관리합니다.

  1. Assets 폴더에 Resources 폴더를 생성합니다.
  2. Assets/UI Toolkit 폴더에서 우클릭 후 Create > UI Toolkit > Text Settings를 선택하여 UITK Text Settings.asset을 생성합니다.
  3. Resources 폴더에 Fonts & MaterialsText Style Sheets라는 이름의 두 개의 폴더를 만듭니다.

UI 빌더로 텍스트 스타일 지정

UI 빌더를 사용하여 텍스트 스타일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토글 텍스트를 굵고 이탤릭체로 설정하고 폰트 크기를 변경합니다.

  1. SimpleRuntimeUi.uxml을 더블 클릭하여 UI 빌더에서 엽니다.
  2. 토글 컨트롤의 인스펙터 창에서 Text를 선택합니다.
  3. Font Style 필드에서 BI를 선택합니다.
  4. Size 필드에 12를 입력합니다.

정적 폰트 에셋 생성

정적 폰트 에셋을 버튼 컨트롤에 적용합니다.

  1. Google Fonts에서 Lato 폰트 패키지를 다운로드합니다.
  2. Lato-Regula.ttf를 프로젝트의 Assets 폴더에 넣습니다.
  3. 폰트 파일의 인스펙터 창에서 Include Font Data가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4. Lato-Regula.ttf를 우클릭하고 Create > Text > Font Asset을 선택하여 동적 폰트 에셋을 생성합니다.

동적 폰트 에셋 생성

동적 폰트 에셋을 TextField 컨트롤에 적용합니다.

  1. Google Fonts에서 Roboto 폰트 패키지를 다운로드합니다.
  2. Roboto-Regular.ttf를 프로젝트의 Assets/Resources/Fonts & Materials 폴더에 넣습니다.
  3. 생성된 폰트 에셋을 사용하기 위해 TextField 컨트롤의 인스펙터 창에서 해당 에셋을 선택합니다.

리치 텍스트 태그로 스타일 지정

리치 텍스트 태그를 사용하여 레이블 컨트롤의 텍스트를 스타일링합니다.

  1. 레이블 컨트롤의 인스펙터 창에서 Text<font-weight=700><size=2em><color=#FF0000>*Label*</color></size></font-weight>로 변경합니다.
  2. Enable Rich Text가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스타일시트로 스타일 지정

커스텀 스타일시트를 생성하여 여러 UI 요소에 동일한 스타일을 적용합니다.

  1. Assets/Resources/Text Style Sheets 폴더에서 우클릭 후 Create > Text > Text StyleSheet를 선택합니다.
  2. 인스펙터 창에서 스타일 이름 및 설정을 입력합니다.
  3. 두 개의 컨트롤에 동일한 스타일을 적용하려면 각각의 인스펙터 창에서 해당 스타일을 선택합니다.

플레이 모드로 전환

플레이 모드로 전환하고 런타임 UI의 텍스트를 확인하세요. 동적 폰트 에셋의 경우 텍스트 필드에 텍스트를 입력하면 폰트 아틀라스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추가 리소스

  • Font Asset 프로퍼티
  • 텍스트에 스프라이트 포함
  • 색상 그레디언트
  • 폴백 폰트

이 문서는 Unity의 UI 툴킷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텍스트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가이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