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런타임 UI 생성 가이드

이 문서에서는 Unity에서 런타임 UI를 생성하고 구현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UI 툴킷을 사용하여 게임 뷰에 UI 요소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플랫폼 준비를 위해 다음 단계를 수행하세요:

  1. UI 문서(.uxml) 생성: UI 요소를 포함하는 문서를 만듭니다.
  2. UIDocument 게임 오브젝트 추가: 씬에 UIDocument를 추가하고 생성한 UXML 파일을 소스 에셋으로 설정합니다.
  3. UI 동작 정의: MonoBehaviour를 사용하여 UI 컨트롤의 동작을 정의합니다.

예제

아래는 씬에 레이블, 버튼, 토글 및 텍스트 필드를 추가하는 간단한 런타임 UI 예제입니다. 버튼 클릭 시 콘솔에 메시지를 표시하고, 토글 선택 후 버튼 클릭 시 클릭 횟수를 출력합니다. 텍스트 필드에 메시지를 입력하면 콘솔에 해당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필요 조건

  • Unity 에디터에 대한 이해
  • UI 툴킷 사용 경험
  • C# 스크립팅 지식

UI 문서 생성

UI 요소 추가

UI 문서에 다음 내용이 포함되도록 설정합니다:

<ui:UXML xmlns:ui="UnityEngine.UIElements" xmlns:uie="UnityEditor.UIElements"
        xsi="http://www.w3.org/2001/XMLSchema-instance" engine="UnityEngine.UIElements" editor="UnityEditor.UIElements"
        noNamespaceSchemaLocation="../UIElementsSchema/UIElements.xsd" editor-extension-mode="False">
    <ui:VisualElement style="flex-grow: 1;">
        <ui:Label text="This is a Label" display-tooltip-when-elided="true"/>
        <ui:Button text="This is a Button" display-tooltip-when-elided="true" name="button"/>
        <ui:Toggle label="Display the counter?" name="toggle"/>
        <ui:TextField picking-mode="Ignore" label="Text Field" text="filler text" name="input-message" />
    </ui:VisualElement>
</ui:UXML>

씬 설정

  1. SampleScene에서 UIDocument 게임 오브젝트 생성.
  2. UI 문서를 소스 에셋으로 드래그하여 추가.
단계 작업
1 GameObject > UI Toolkit > UI Document 선택
2 UIDocument 게임 오브젝트에 SimpleRuntimeUI.uxml 드래그

UI 동작 정의

MonoBehaviour를 상속받은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UI 요소에 대한 동작을 정의합니다. 아래는 SimpleRuntimeUI.cs의 내용입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SimpleRuntimeUI : MonoBehaviour
{
    private Button _button;
    private Toggle _toggle;
    private int _clickCount;

    private void OnEnable()
    {
        var uiDocument = GetComponent<UIDocument>();

        _button = uiDocument.rootVisualElement.Q("button") as Button;
        _toggle = uiDocument.rootVisualElement.Q("toggle") as Toggle;

        _button.RegisterCallback<ClickEvent>(PrintClickMessage);

        var _inputFields = uiDocument.rootVisualElement.Q("input-message");
        _inputFields.RegisterCallback<ChangeEvent<string>>(InputMessage);
    }

    private void OnDisable()
    {
        _button.UnregisterCallback<ClickEvent>(PrintClickMessage);
    }

    private void PrintClickMessage(ClickEvent evt)
    {
        ++_clickCount;
        Debug.Log($"{"button"} was clicked!" + (_toggle.value ? " Count:" + _clickCount : ""));
    }

    public static void InputMessage(ChangeEvent<string> evt)
    {
        Debug.Log($"{evt.newValue} -> {evt.target}");
    }
}

스크립트 추가

위의 스크립트를 UIDocument 게임 오브젝트의 컴포넌트로 추가합니다.

추가 리소스

이 문서를 통해 Unity에서의 런타임 UI 생성 과정을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예제와 세부 사항은 Unity 공식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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