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버전

  • 2022.3
  • 2023.2
  • 2023.1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생성

UI 툴킷

Unity에서는 UI를 생성할 때 두 가지 주요 API를 제공합니다: 메시 API와 벡터 API입니다.

메시 API 사용

메시 API는 복잡한 형태의 2D 시각적 콘텐츠를 만들 때 유용합니다. 1. 메시 할당: MeshGenerationContext.Allocate 메서드를 사용하여 메시를 할당합니다. 2. 버텍스 및 인덱스 채우기: 할당한 메시의 버텍스와 인덱스를 설정합니다.

예제: 단일 사각형 생성

void OnGenerateVisualContent(MeshGenerationContext mgc)
{
    var mesh = mgc.Allocate(4, 6);

    mesh.SetNextVertex(new Vertex() { position = new Vector3(p0.x, p0.y, Vertex.nearZ), tint = wireColor});
    mesh.SetNextVertex(new Vertex() { position = new Vector3(p1.x, p1.y, Vertex.nearZ), tint = wireColor});
    mesh.SetNextVertex(new Vertex() { position = new Vector3(p2.x, p2.y, Vertex.nearZ), tint = wireColor});
    mesh.SetNextVertex(new Vertex() { position = new Vector3(p3.x, p3.y, Vertex.nearZ), tint = wireColor});

    mesh.SetNextIndex(0);
    mesh.SetNextIndex(1);
    mesh.SetNextIndex(2);
    mesh.SetNextIndex(0);
    mesh.SetNextIndex(2);
    mesh.SetNextIndex(3);
}

벡터 API 사용

벡터 API는 더 간단한 2D 그래픽스 작업을 위한 API입니다. 이 API는 선, 호, 모양 등을 쉽게 그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제: 사각형 그리기

void DrawCanvas(MeshGenerationContext mgc)
{
    var painter2D = mgc.painter2D;

    painter2D.fillColor = wireColor;

    painter2D.BeginPath();
    painter2D.MoveTo(p0);
    painter2D.LineTo(p1);
    painter2D.LineTo(p2);
    painter2D.LineTo(p3);
    painter2D.ClosePath();
    painter2D.Fill();
}

선 그리기

LineTo 메서드

LineTo 메서드는 현재 위치에서 주어진 위치까지 직선을 만듭니다. 선 그리기 전 몇 가지 프로퍼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제: 지그재그 선 그리기

painter2D.lineWidth = 10.0f;
painter2D.strokeColor = Color.white;
painter2D.lineJoin = LineJoin.Round;
painter2D.lineCap = LineCap.Round;

painter2D.BeginPath();
painter2D.MoveTo(new Vector2(100, 100));
painter2D.LineTo(new Vector2(120, 120));
painter2D.LineTo(new Vector2(140, 100));
painter2D.LineTo(new Vector2(160, 120));
painter2D.LineTo(new Vector2(180, 100));
painter2D.LineTo(new Vector2(200, 120));
painter2D.LineTo(new Vector2(220, 100));
painter2D.Stroke();

호 그리기

Arc 메서드는 특정 중심, 반지름, 시작 각도 및 끝 각도를 지정하여 호를 그립니다.

예제: 부채꼴 그리기

painter2D.lineWidth = 2.0f;
painter2D.strokeColor = Color.red;
painter2D.fillColor = Color.blue;

painter2D.BeginPath();
painter2D.MoveTo(new Vector2(100, 100));
painter2D.Arc(new Vector2(100, 100), 50.0f, 10.0f, 95.0f);
painter2D.ClosePath();
painter2D.Fill();
painter2D.Stroke();

커브 그리기

예제: 베지어 커브 그리기

painter2D.BeginPath();
painter2D.MoveTo(new Vector2(100, 100));
painter2D.BezierCurveTo(new Vector2(150, 150), new Vector2(200, 50), new Vector2(250, 100));
painter2D.Stroke();

2차 커브 그리기

painter2D.BeginPath();
painter2D.MoveTo(new Vector2(100, 100));
painter2D.QuadraticCurveTo(new Vector2(150, 150), new Vector2(250, 100));
painter2D.Stroke();

구멍이 있는 도형 그리기

Fill을 수행하면 구멍이 있는 경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제: 다이아몬드 모양의 구멍이 있는 직사각형

painter2D.MoveTo(new Vector2(10, 10));
painter2D.LineTo(new Vector2(300, 10));
painter2D.LineTo(new Vector2(300, 150));
painter2D.LineTo(new Vector2(10, 150));
painter2D.ClosePath();

painter2D.MoveTo(new Vector2(150, 50));
painter2D.LineTo(new Vector2(175, 75));
painter2D.LineTo(new Vector2(150, 100));
painter2D.LineTo(new Vector2(125, 75));
painter2D.ClosePath();

painter2D.Fill(FillRule.OddEven);

추가 리소스

  • MeshGenerationContext
  • Painter2D
  • 에디터 및 런타임 UI에서 파이 차트 만들기
  • 메시 API를 사용하여 라디안 진행 표시기 생성
  • 벡터 API를 사용하여 라디안 진행 표시기 생성

Copyright © 2022 Unity Technologies. Publication 2022.3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