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Font Asset 가이드

소개

폰트 에셋(Font Asset)은 Unity 프로젝트에서 폰트를 관리하고 사용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폰트 에셋의 개념, 생성 방법 및 활용 방법에 대해 쉽게 설명합니다.

폰트 에셋 개요

폰트 에셋은 폰트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포함하고, 다양한 문자 세트를 지원하며, 텍스트 표현을 조정할 수 있는 컨테이너 역할을 합니다. TrueType, OpenType 폰트를 폰트 에셋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항목 설명
정적 폰트 에셋 고정된 문자 세트를 포함하며, 아틀라스 텍스처를 사전에 생성합니다.
동적 폰트 에셋 필요한 문자를 필요할 때마다 아틀라스에 추가하며, 소스 폰트 파일이 필요합니다.
동적 OS 폰트 에셋 운영체제의 폰트를 참조하며, 메모리 사용을 줄입니다.

아틀라스 채우기 모드

폰트 아틀라스를 작성할 때 사용되는 채우기 모드입니다:

모드 설명
정적 문자가 미리 렌더링되어 아틀라스 텍스처로 저장됩니다.
동적 UI에서 사용될 때 문자를 동적으로 아틀라스에 추가합니다.
동적 OS 운영체제의 폰트를 사용하여 메모리 오버헤드를 줄입니다.

아틀라스 렌더 모드

텍스트 렌더링 방식을 설정하는 렌더 모드입니다:

렌더 모드 설명
비트맵 픽셀 단위로 폰트의 각 기호를 렌더링합니다.
SDF 텍스트 변환 시 선명하게 보이는 폰트를 생성합니다.

폰트 에셋 생성

정적 폰트 에셋 생성

  1. 프로젝트에서 폰트를 선택합니다.
  2. 정적 아틀라스 생성 옵션을 선택합니다.
  3. 필요한 문자를 추가하여 아틀라스를 완성합니다.

동적 폰트 에셋 생성

  1. 프로젝트에서 폰트를 선택합니다.
  2. 동적 아틀라스 생성 옵션을 선택합니다.
  3. 텍스트 입력기 등을 사용하여 문자를 추가합니다.

동적 OS 폰트 에셋 생성

  1.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폰트를 임포트합니다.
  2. 동적 OS 아틀라스 생성 옵션을 선택합니다.

폰트 에셋 활용 예제

UI 빌더에서 사용할 때

  1. 폰트 에셋을 선택하고 사용합니다.
  2. USS에서 폰트를 적용합니다:
Label {
    -unity-font-definition: url("/Assets/UI Toolkit/Resources/Fonts & Materials/LiberationSans SDF.asset");
}

베스트 프랙티스

  • 사용자 입력 텍스트: 동적 또는 동적 OS 모드, SDFAA 사용.
  • 일반 레이블: 정적 모드와 SDF16 사용.
  • 제목: SDF32 모드 사용.
  • 패딩: 1:10 비율로 설정.

추가 리소스

  • Font Asset 프로퍼티 레퍼런스
  • Font Asset Creator 프로퍼티 레퍼런스

이번 가이드에서는 Unity의 폰트 에셋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유형의 텍스트와 다양한 서체를 프로젝트에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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