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Font Asset 가이드
소개
폰트 에셋(Font Asset)은 Unity 프로젝트에서 폰트를 관리하고 사용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폰트 에셋의 개념, 생성 방법 및 활용 방법에 대해 쉽게 설명합니다.
폰트 에셋 개요
폰트 에셋은 폰트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포함하고, 다양한 문자 세트를 지원하며, 텍스트 표현을 조정할 수 있는 컨테이너 역할을 합니다. TrueType, OpenType 폰트를 폰트 에셋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항목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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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적 폰트 에셋 | 고정된 문자 세트를 포함하며, 아틀라스 텍스처를 사전에 생성합니다. |
동적 폰트 에셋 | 필요한 문자를 필요할 때마다 아틀라스에 추가하며, 소스 폰트 파일이 필요합니다. |
동적 OS 폰트 에셋 | 운영체제의 폰트를 참조하며, 메모리 사용을 줄입니다. |
아틀라스 채우기 모드
폰트 아틀라스를 작성할 때 사용되는 채우기 모드입니다:
모드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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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적 | 문자가 미리 렌더링되어 아틀라스 텍스처로 저장됩니다. |
동적 | UI에서 사용될 때 문자를 동적으로 아틀라스에 추가합니다. |
동적 OS | 운영체제의 폰트를 사용하여 메모리 오버헤드를 줄입니다. |
아틀라스 렌더 모드
텍스트 렌더링 방식을 설정하는 렌더 모드입니다:
렌더 모드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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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맵 | 픽셀 단위로 폰트의 각 기호를 렌더링합니다. |
SDF | 텍스트 변환 시 선명하게 보이는 폰트를 생성합니다. |
폰트 에셋 생성
정적 폰트 에셋 생성
- 프로젝트에서 폰트를 선택합니다.
- 정적 아틀라스 생성 옵션을 선택합니다.
- 필요한 문자를 추가하여 아틀라스를 완성합니다.
동적 폰트 에셋 생성
- 프로젝트에서 폰트를 선택합니다.
- 동적 아틀라스 생성 옵션을 선택합니다.
- 텍스트 입력기 등을 사용하여 문자를 추가합니다.
동적 OS 폰트 에셋 생성
-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폰트를 임포트합니다.
- 동적 OS 아틀라스 생성 옵션을 선택합니다.
폰트 에셋 활용 예제
UI 빌더에서 사용할 때
- 폰트 에셋을 선택하고 사용합니다.
- USS에서 폰트를 적용합니다:
Label {
-unity-font-definition: url("/Assets/UI Toolkit/Resources/Fonts & Materials/LiberationSans SDF.asset");
}
베스트 프랙티스
- 사용자 입력 텍스트: 동적 또는 동적 OS 모드, SDFAA 사용.
- 일반 레이블: 정적 모드와 SDF16 사용.
- 제목: SDF32 모드 사용.
- 패딩: 1:10 비율로 설정.
추가 리소스
- Font Asset 프로퍼티 레퍼런스
- Font Asset Creator 프로퍼티 레퍼런스
이번 가이드에서는 Unity의 폰트 에셋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유형의 텍스트와 다양한 서체를 프로젝트에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