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I Toolkit 포커스 이벤트 가이드

개요

Unity의 UI Toolkit에서 포커스 이벤트는 UI 요소가 사용자의 상호작용에 따라 포커스를 얻거나 잃을 때 발생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포커스 이벤트의 종류와 사용 방법을 설명하고, 이를 활용한 예제를 제공합니다.

포커스 이벤트 종류

포커스 이벤트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기본 타입으로 나뉘어집니다:

  1. FocusOutEvent: 요소가 포커스를 잃기 전에 발생합니다.
  2. FocusInEvent: 요소가 포커스를 얻기 전에 발생합니다.
  3. BlurEvent: 요소가 포커스를 잃은 후 발생합니다.
  4. FocusEvent: 요소가 포커스를 얻은 후 발생합니다.

이벤트 종류와 특성에 대한 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벤트 유형 설명 트리거 타이밍 취소 가능
FocusOutEvent 요소가 포커스를 잃기 전에 발생 포커스 변경 직전
FocusInEvent 요소가 포커스를 얻기 전에 발생 포커스 변경 직전
BlurEvent 요소가 포커스를 잃은 후 발생 포커스 변경 후
FocusEvent 요소가 포커스를 얻은 후 발생 포커스 변경 후

관련 프로퍼티

포커스 이벤트와 관련된 고유 프로퍼티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벤트 target (포커스를 얻는 요소) relatedTarget (포커스를 잃는 요소)
FocusIn 포커스를 얻는 요소 포커스를 잃은 요소
FocusOut 포커스를 잃는 요소 포커스를 얻는 요소
Focus 포커스를 얻는 요소 포커스를 잃은 요소
Blur 포커스를 잃은 요소 포커스를 얻은 요소

예제: 플레이스홀더 텍스트 설정

다음 예제는 TextField에서 플레이스홀더 텍스트를 설정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포커스를 얻을 때 플레이스홀더 텍스트를 제거하고, 포커스를 잃을 때 입력값이 비어있으면 다시 플레이스홀더 텍스트를 설정합니다.

C# 스크립트 예제

아래 코드를 사용해 새로운 C# 스크립트를 작성합니다. 파일 이름은 PlaceHolderExample.cs로 저장합니다.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PlaceHolderExample : EditorWindow
{
    [MenuItem("Window/UI Toolkit/PlaceHolderExample")]
    public static void ShowExample()
    {
        PlaceHolderExample wnd = GetWindow<PlaceHolderExample>();
        wnd.titleContent = new GUIContent("PlaceHolderExample");
    }

    private bool placeHolderMode = true;
    private const string placeHolderText = "Write here";

    public void CreateGUI()
    {
        TextField textField = new TextField();
        textField.value = placeHolderText;
        rootVisualElement.Add(textField);

        textField.RegisterCallback<FocusInEvent>(OnFocusInTextField);
        textField.RegisterCallback<FocusOutEvent>(OnFocusOutTextField);
    }

    private void OnFocusInTextField(FocusInEvent evt)
    {
        if (placeHolderMode)
        {
            var textField = evt.target as TextField;
            textField.value = "";
        }
    }

    private void OnFocusOutTextField(FocusOutEvent evt)
    {
        var textField = evt.target as TextField;
        placeHolderMode = string.IsNullOrEmpty(textField.value);
        if (placeHolderMode)
            textField.value = placeHolderText;
    }
}

실행 방법

  1. Unity에서 Window > UI Toolkit > PlaceHolderExample을 선택하여 새로 만든 에디터 창을 엽니다.
  2. 텍스트 필드에 포커스를 주었다가 뺄 때 플레이스홀더 텍스트의 동작을 확인합니다.

결론

이제 Unity UI Toolkit의 포커스 이벤트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동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생성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포커스 이벤트를 적절히 활용하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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