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I 툴킷: 입력 및 이벤트 시스템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 UI 툴킷을 사용한 입력 및 이벤트 시스템의 작동 방식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과 그 사용법을 설명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FAQ)

1. 런타임 패널에서 마우스가 시각적 요소 위에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마우스가 시각적 요소 위에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 첫 번째 방법: Event System 컴포넌트를 추가하고 EventSystem.current.IsPointerOverGameObject 메서드를 사용하여 확인합니다.
  • 두 번째 방법: UIDocument.rootVisualElement를 사용하여 모든 런타임 패널 리스트를 가져오고, 각 패널에서 panel.Pick 메서드를 호출하여 시각적 요소를 찾습니다.

2. 기본 UI 동작을 다시 매핑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기본 UI 동작을 다시 매핑하려면 Event System 컴포넌트를 추가하고, 인스펙터 창에서 Standalone Input Module 또는 Input System UI Input Module 필드를 설정하여 각 동작에 매핑할 입력을 제어합니다. Tab 및 Shift+Tab은 기본적으로 다시 매핑할 수 없습니다.

3. 방향 내비게이션을 사용할 때 다음에 포커스를 맞출 요소를 변경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아래 코드를 사용하여 특정 요소를 기준으로 포커스를 맞출 수 있습니다:

A.RegisterCallback<NavigationMoveEvent>(e =>
{
    switch(e.direction)
    {
        case NavigationMoveEvent.Direction.Up: U.Focus(); break;
        case NavigationMoveEvent.Direction.Down: D.Focus(); break;
        case NavigationMoveEvent.Direction.Left: L.Focus(); break;
        case NavigationMoveEvent.Direction.Right: R.Focus(); break;
    }
    e.PreventDefault();
});

4. WASD 입력이나 스페이스 바를 제거할 수 있습니까?

네, EventSystemStandaloneInputModule 또는 InputSystemUIInputModule 필드를 사용하여 각 동작에 매핑할 입력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UI 툴킷의 런타임 이벤트 처리를 비활성화하면 uGUI 컨트롤에 영향을 주지 않고 UI 툴킷 입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5. 마우스로 클릭하지 않고 키보드 입력을 시작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게임 씬 로딩 시 포커스가 없는 요소에 대해 자바스크립트를 추가하여 초기 포커스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스크립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public class FirstFocus : MonoBehaviour
{
    void Start()
    {
        FocusFirstElement();
    }

    public void FocusFirstElement()
    {
        GetComponent<UIDocument>().rootVisualElement.
            Q<VisualElement>("first-focused").Focus();
    }
}

추가 리소스

참고 사항

UIDocument의 게임 오브젝트를 비활성화하면 초기화가 필요하며, 다시 활성화한 후에는 커스텀 FocusFirstElement() 메서드를 호출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Unity UI 툴킷의 입력 및 이벤트 시스템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개발 과정에서 생기는 다양한 문제를 이 문서를 통해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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