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I 툴킷 이벤트 시스템 안내
이 문서는 Unity의 UI 툴킷에서 제공하는 이벤트 시스템에 대한 설명과 활용 예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요소와 사용자 행동 간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개요
UI 툴킷의 이벤트 시스템은 HTML 이벤트와 유사한 방식으로 동작하며, 사용자의 입력이나 알림을 UI 요소에 전달하는 데 사용됩니다.
항목 설명
다음은 UI 툴킷에서의 주요 이벤트 관련 항목입니다.
항목 | 설명 |
---|---|
이벤트 디스패치 | 이벤트의 동작, 전파 및 타겟 설정에 대해 설명합니다. |
이벤트 처리 | 내장 및 사용자 정의 컨트롤을 통한 이벤트 처리 방법을 안내합니다. |
이벤트 합성 및 전송 | 다양한 예시를 통해 이벤트 합성과 전송 방법을 설명합니다. |
이벤트 레퍼런스 | 각 이벤트의 동작 및 특성에 대한 세부 정보를 제공합니다. |
이벤트 디스패치
이벤트 디스패치는 UI 요소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다른 요소로 전파하는 과정입니다. 각 이벤트는 특정 타겟에 의해 호출되며, 전파가 완료되면 해당 이벤트는 다른 처리기를 통해 추가적인 동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제
여기 간단한 이벤트 디스패치 예제입니다.
// 간단한 버튼 클릭 이벤트 등록
button.clickable.clicked += () => {
Debug.Log("버튼이 클릭되었습니다!");
};
위 코드에서는 버튼이 클릭될 때마다 콘솔에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이벤트 처리
UI 툴킷은 여러 종류의 이벤트를 처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사용자 정의 컨트롤을 통해 더 복잡한 이벤트 처리 로직을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예제
// 특정 키 입력에 대한 이벤트 처리
document.RegisterCallback<KeyDownEvent>(ev => {
if (ev.keyCode == KeyCode.Return) {
Debug.Log("Enter 키가 눌렸습니다!");
}
});
이 예제는 키가 눌렸을 때 특정 키 코드(여기서는 Enter 키)를 감지하여 콘솔에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이벤트 합성 및 전송
이벤트 합성과 전송은 여러 이벤트를 하나로 결합하고, 이를 UI 요소에 전송하는 방법입니다.
예제
// 사용자 정의 이벤트를 생성하고 전송
var customEvent = new CustomEvent();
element.SendEvent(customEvent);
위 코드는 사용자 정의 이벤트를 생성하고, 특정 요소에 전달합니다.
이벤트 레퍼런스
이 섹션에서는 UI 툴킷에서 사용 가능한 다양한 이벤트와 그들의 특성을 설명합니다. 각 이벤트의 세부 사항은 Unity의 공식 문서를 참조하여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 UI 툴킷의 이벤트 시스템은 다양한 사용자 상호작용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개념과 예제를 통해 여러분은 UI를 통해 사용자에게 풍부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