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I 이벤트 설명서
이 문서는 Unity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생성 및 UI 툴킷의 이벤트 처리에 대한 공식 가이드를 간단히 해설한 것입니다. 주로 이벤트 발생 조건과 그 특징에 대해 설명합니다.
기본 개념
UI 툴킷은 사용자가 UI 요소와 상호작용할 때 여러 가지 이벤트를 발생시킵니다. 이벤트의 디자인은 HTML의 이벤트 인터페이스와 유사하며, 이벤트 타입은 EventBase
클래스를 기반으로 하는 계층 구조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각 이벤트 패밀리는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특성을 정의하기 위해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BlurEvent
와 FocusEvent
는 FocusEventBase
클래스를 사용하여 관련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벤트 타입 목록
이벤트 타입 | 설명 |
---|---|
캡처 이벤트 | UI와의 사용자 상호작용을 캡처하는 이벤트입니다. |
변경 이벤트 | 사용자가 요소의 상태를 변경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
클릭 이벤트 | 사용자가 요소를 클릭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
커맨드 이벤트 | 사용자가 커맨드를 호출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
드래그 앤 드롭 이벤트 | 사용자가 요소를 드래그 앤 드롭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
레이아웃 이벤트 | 레이아웃 엔진이 요소의 레이아웃을 변경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
포커스 이벤트 | 사용자가 요소에 포커스를 맞출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
입력 이벤트 | 사용자가 텍스트를 입력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
키보드 이벤트 | 사용자가 키를 누를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
마우스 이벤트 | 사용자가 마우스를 움직일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
내비게이션 이벤트 | 사용자가 UI를 통해 탐색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
패널 이벤트 | 사용자가 패널과 상호작용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
포인터 이벤트 | 사용자가 포인터 기기와 상호작용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
툴팁 이벤트 | 사용자가 툴팁과 상호작용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
전환 이벤트 | 사용자가 전환과 상호작용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
컨텍스트 메뉴 이벤트 | 사용자가 컨텍스트 메뉴와 상호작용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
IMGUI 이벤트 | 사용자가 IMGUI 요소와 상호작용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
활용 및 응용 예제
- 사용자 클릭 이벤트: 버튼 클릭 시 특정 함수가 실행되도록 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반응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드래그 앤 드롭: 사용자가 게임 오브젝트를 드래그하여 다른 위치로 이동시키는 UI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 동적 레이아웃: 사용자 상태에 따라 UI 레이아웃이 자동으로 변경되도록 하여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 입력 이벤트 처리: 사용자가 입력한 내용을 즉시 처리하여 실시간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내비게이션 이벤트: 키보드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메뉴 간 전환이 가능하도록 유도하여 접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결론
이와 같은 UI 툴킷의 이벤트 시스템은 개발자가 다양한 사용자 경험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벤트를 잘 활용하여 효과적인 UI를 설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