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I 이벤트 설명서

이 문서는 Unity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생성 및 UI 툴킷의 이벤트 처리에 대한 공식 가이드를 간단히 해설한 것입니다. 주로 이벤트 발생 조건과 그 특징에 대해 설명합니다.

기본 개념

UI 툴킷은 사용자가 UI 요소와 상호작용할 때 여러 가지 이벤트를 발생시킵니다. 이벤트의 디자인은 HTML의 이벤트 인터페이스와 유사하며, 이벤트 타입은 EventBase 클래스를 기반으로 하는 계층 구조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각 이벤트 패밀리는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특성을 정의하기 위해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BlurEventFocusEventFocusEventBase 클래스를 사용하여 관련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벤트 타입 목록

이벤트 타입 설명
캡처 이벤트 UI와의 사용자 상호작용을 캡처하는 이벤트입니다.
변경 이벤트 사용자가 요소의 상태를 변경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클릭 이벤트 사용자가 요소를 클릭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커맨드 이벤트 사용자가 커맨드를 호출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드래그 앤 드롭 이벤트 사용자가 요소를 드래그 앤 드롭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레이아웃 이벤트 레이아웃 엔진이 요소의 레이아웃을 변경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포커스 이벤트 사용자가 요소에 포커스를 맞출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입력 이벤트 사용자가 텍스트를 입력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키보드 이벤트 사용자가 키를 누를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마우스 이벤트 사용자가 마우스를 움직일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내비게이션 이벤트 사용자가 UI를 통해 탐색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패널 이벤트 사용자가 패널과 상호작용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포인터 이벤트 사용자가 포인터 기기와 상호작용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툴팁 이벤트 사용자가 툴팁과 상호작용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전환 이벤트 사용자가 전환과 상호작용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컨텍스트 메뉴 이벤트 사용자가 컨텍스트 메뉴와 상호작용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IMGUI 이벤트 사용자가 IMGUI 요소와 상호작용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1. 사용자 클릭 이벤트: 버튼 클릭 시 특정 함수가 실행되도록 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반응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드래그 앤 드롭: 사용자가 게임 오브젝트를 드래그하여 다른 위치로 이동시키는 UI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3. 동적 레이아웃: 사용자 상태에 따라 UI 레이아웃이 자동으로 변경되도록 하여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4. 입력 이벤트 처리: 사용자가 입력한 내용을 즉시 처리하여 실시간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5. 내비게이션 이벤트: 키보드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메뉴 간 전환이 가능하도록 유도하여 접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결론

이와 같은 UI 툴킷의 이벤트 시스템은 개발자가 다양한 사용자 경험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벤트를 잘 활용하여 효과적인 UI를 설계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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