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I 툴킷 이벤트 처리 설명서

이 문서는 Unity UI 툴킷에서 이벤트를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 UI 툴킷의 이벤트 시스템은 전통적인 HTML 이벤트와 유사하게 작동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요소 간의 상호작용을 관리합니다. 다음은 주요 개념과 예시입니다.

이벤트 처리 흐름

이벤트 처리 과정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됩니다:

  1. 트리클다운 단계: 루트 요소에서 이벤트 타겟의 부모까지 요소에 대한 이벤트 콜백이 실행됩니다.
  2. 타겟 단계: 이벤트 타겟에 대한 이벤트 콜백이 실행됩니다.
  3. 버블업 단계: 이벤트 타겟의 부모에서 루트까지 요소에 대한 이벤트 콜백이 실행됩니다.

이벤트가 전파될 때 Event.currentTarget 프로퍼티는 현재 이벤트를 처리하는 요소로 업데이트됩니다.

이벤트 콜백 등록

이벤트 콜백을 등록하면 UI 요소의 특정 동작을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습니다. 등록된 콜백은 기본적으로 타겟 단계와 버블업 단계에서 실행됩니다. 부모 요소가 자식 요소보다 먼저 반응하도록 하려면 TrickleDown 옵션을 사용하여 콜백을 등록합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Elements;

VisualElement myElement = new VisualElement();

// 트리클다운 단계에 대한 콜백 등록
myElement.RegisterCallback<MouseDownEvent>(MyCallback, TrickleDown.TrickleDown);

콜백 함수

콜백 함수는 아래와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void MyCallback(MouseDownEvent evt) { /* ... */ }

커스텀 데이터 전송

콜백과 함께 커스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콜백 등록을 연장해야 합니다.

myElement.RegisterCallback<MouseDownEvent, MyType>(MyCallbackWithData, myData);

void MyCallbackWithData(MouseDownEvent evt, MyType data) { /* ... */ }

값 변경 수신

UI 컨트롤의 value 프로퍼티를 사용하여 내부 상태 데이터를 보유합니다. 예를 들어, Toggle, IntegerField와 같은 컨트롤이 있습니다.

myIntegerField.RegisterValueChangedCallback(OnIntegerFieldChange);

void OnIntegerFieldChange(ChangeEvent<int> evt) { /* ...*/ }

입력 이벤트 처리

입력 이벤트는 이벤트 핸들러나 매니퓰레이터를 통해 처리할 수 있습니다. 매니퓰레이터는 UI 코드에서 이벤트를 분리하여 더욱 관리하기 쉽게 도와줍니다.

Pointer Manipulator 예제

포인터를 캡처하는 방법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ointerManipulator pointerManipulator = new PointerManipulator();
myElement.AddManipulator(pointerManipulator);

커스텀 컨트롤 이벤트 응답

커스텀 컨트롤을 구현할 때 이벤트에 응답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이벤트 콜백 등록
  2. 기본 액션 구현

기본 액션은 클래스를 통해 인스턴스에 적용할 수 있으며, ExecuteDefaultActionAtTarget()을 오버라이드하여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습니다.

override void ExecuteDefaultActionAtTarget(EventBase evt)
{
    base.ExecuteDefaultActionAtTarget(evt);

    if (evt.eventTypeId == MouseDownEvent.TypeId())
    {
        // ...
    }
}

기본 액션 및 이벤트 전파 조작

이벤트 전파와 기본 액션 실행을 중단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StopImmediatePropagation(): 직전 콜백 이후 이벤트 전파를 즉시 중단.
  • StopPropagation(): 현재 요소의 마지막 콜백 후 이벤트 전파를 중단.
  • PreventDefaultAction(): 기본 동작을 호출하지 못하도록 차단.

최적의 관행

커스텀 컨트롤을 만들 때는 기본 액션을 활용하여 동작을 구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이벤트 핸들링이 더욱 명확해지고, 성능도향상됩니다.

커스텀 컨트롤 구현 시 다음을 고려하세요:

  • 기본 액션을 통해 동작을 구현.
  • 추가적인 확인을 통해 콜백과 기본 액션의 차이를 이해.

이와 같은 방식으로 Unity UI 툴킷의 이벤트 처리 시스템을 활용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풍부한 상호작용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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