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 UI 툴킷으로 커스텀 인스펙터 만들기

이 가이드는 Unity 에디터에서 UI 툴킷을 사용하여 커스텀 인스펙터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예제에서는 SerializedObject 데이터를 바인딩하여 중첩된 프로퍼티를 처리합니다.

개요

이 예제에서는 다음을 수행하는 커스텀 인스펙터 UI를 생성합니다: - 게임 오브젝트의 이름과 스케일에 바인딩하는 필드 - SerializedObject의 중첩된 프로퍼티에 바인딩하는 두 개의 필드

선행 조건

이 가이드는 Unity 에디터, UI 툴킷, C# 스크립팅에 익숙한 개발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단계별 가이드

1단계: 물체 생성

DestructibleTankScript.cs라는 이름의 C# 스크립트를 생성하고 다음 내용을 추가하세요.

using System;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Serialization;

[Serializable]
public struct Health
{
    public int armor;
    public int life;
}

[ExecuteInEditMode]
public class DestructibleTankScript : MonoBehaviour
{
    public string tankName = "Tank";
    public float tankSize = 1;

    public Health health;

    private void Update()
    {
        gameObject.name = tankName;
        gameObject.transform.localScale = new Vector3(tankSize, tankSize, tankSize);
    }

    public void Reset()
    {
        health.armor = 100;
        health.life = 10;
    }
}

2단계: UXML 및 인스펙터 UI 만들기

  1. BindableElement를 사용하여 UXML 파일을 만듭니다.
  2. 바인딩 경로를 health 프로퍼티로 설정합니다.

UXML 파일의 예:

<UXML xmlns="UnityEngine.UIElements" xmlns:ue="UnityEditor.UIElements">
    <Style src="tank_inspector_styles.uss"/>
    <VisualElement name="row" class="container">
        <Label text="Tank Script - Custom Inspector" />
        <ue:PropertyField binding-path="tankName" name="tank-name-field" />
        <ue:PropertyField binding-path="tankSize" name="tank-size-field" />
        <BindableElement binding-path="health">
            <ue:PropertyField binding-path="armor"/>
            <ue:PropertyField binding-path="life"/>
        </BindableElement>
    </VisualElement>
</UXML>

3단계: 커스텀 에디터 만들기

DestructibleTankEditor.cs라는 이름의 C# 스크립트를 생성하고 다음 내용을 추가합니다: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Elements;

[CustomEditor(typeof(DestructibleTankScript))]
public class DestructibleTankEditor : Editor
{
    [SerializeField]
    VisualTreeAsset visualTreeAsset;

    public override VisualElement CreateInspectorGUI()
    {
        return visualTreeAsset.CloneTree();
    }
}

4단계: 바인딩 테스트

  1. Unity에서 빈 게임 오브젝트를 씬에 추가합니다.
  2. 해당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Destructible Tank Script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3. 인스펙터에서 ArmorLife 필드를 조절하여 health.armorhealth.life 프로퍼티에 바인딩된 것을 확인합니다.

추가 리소스

제목 링크
SerializedObject 데이터 바인딩 Unity Docs
바인딩 가능한 요소 Unity Docs
바인딩 데이터 타입 전환 Unity Docs
구현 세부 정보 Unity Docs
바인딩 예제 Unity Docs
인스펙터로 바인딩 만들기 Unity Docs

결론

UI 툴킷을 사용하여 Unity에서 커스텀 인스펙터를 만드는 것은 매우 유용한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더욱 직관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에디터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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