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에서 Google Play 게임 서비스 구현하기

개요

Android 게임에 Google Play 게임 서비스를 구현하면 업적, 리더 보드 등과 같은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 Play 게임 서비스를 게임에 통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설정이 필요합니다.

Google Play 콘솔에서 설정하기

  1. 타겟 앱으로 이동: Google Play 콘솔에 로그인한 후, 'Play Games Services > Setup and management > Configuration'으로 이동합니다.
  2. 서비스 프로젝트 선택하기: 이미 Google Play API를 사용 중이라면 'Use an existing Play Games Services project'를 선택하고 프로젝트를 선택한 후 'Use'를 클릭합니다.
  3. 새 프로젝트 만들기: API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No, my game doesn’t use Google APIs'를 선택합니다. 이후에는 게임 이름을 입력하고 'Create'를 클릭하여 새로운 Play Games Services 프로젝트를 만듭니다.

UDP 빌드를 Google Play 게임 서비스에 연결하기

  1. Google Play 콘솔에서 'Play Games Services > Setup and management > Configuration'을 선택합니다.
  2. 'Add credential'을 선택하고 Android를 선택한 후, 'Enable anti-piracy'를 Off로 설정합니다.
  3. 'Create OAuth client'를 선택하고 세부 정보를 입력한 후, Google Play 애플리케이션의 자격 증명을 저장합니다.

클라우드 빌드 사용하기

Unity 에디터에서 클라우드 빌드를 활성화한 후 다음 단계를 따릅니다: - APK 업로드하기: 'Cloud Build' 탭에서 'Upload Build'를 선택하고 APK 파일을 추가합니다. - 게임 푸시하기: 찾아든 빌드에서 'Push to Unity Distribution Portal'을 선택합니다.

UDP에서 제공하는 스토어 정보 활용하기

게임이 처음 실행될 때, UDP는 게임의 영구 데이터 경로에 udp.json 파일을 생성합니다. 이 파일은 아래와 같은 정보를 포함합니다:

{
  "key": "UDP",
  "udpStore": "StoreName",
  "udpClientId": "value_of_udpClientId",
  "CloudProjectId": "value_of_CloudProjectId"
}

리모트 설정과 UDP 스토어

리모트 설정을 통해 게임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1. AppAttributes 구조체 생성: udpStore 값을 포함합니다.

public struct AppAttributes
{
  public string udpStore;
}
  1. FetchConfigs 호출하기: UDP 스토어 데이터를 읽고 설정을 가져옵니다.

Unity IAP로 UDP 아이템 구현하기

Unity IAP를 사용하여 UDP 통합을 진행합니다. Unity IAP는 다음을 자동으로 처리합니다: - UDP 초기화 - IAP 상품 인벤토리 쿼리 - 상품 구매 요청 및 소비

결론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에서 Google Play 게임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구현하고, 클라우드 빌드를 활용하여 게임을 배포하는 방법 그리고 UDP와 IAP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