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에서 Google Play 게임 서비스 구현하기
개요
Android 게임에 Google Play 게임 서비스를 구현하면 업적, 리더 보드 등과 같은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 Play 게임 서비스를 게임에 통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설정이 필요합니다.
Google Play 콘솔에서 설정하기
- 타겟 앱으로 이동: Google Play 콘솔에 로그인한 후, 'Play Games Services > Setup and management > Configuration'으로 이동합니다.
- 서비스 프로젝트 선택하기: 이미 Google Play API를 사용 중이라면 'Use an existing Play Games Services project'를 선택하고 프로젝트를 선택한 후 'Use'를 클릭합니다.
- 새 프로젝트 만들기: API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No, my game doesn’t use Google APIs'를 선택합니다. 이후에는 게임 이름을 입력하고 'Create'를 클릭하여 새로운 Play Games Services 프로젝트를 만듭니다.
UDP 빌드를 Google Play 게임 서비스에 연결하기
- Google Play 콘솔에서 'Play Games Services > Setup and management > Configuration'을 선택합니다.
- 'Add credential'을 선택하고 Android를 선택한 후, 'Enable anti-piracy'를 Off로 설정합니다.
- 'Create OAuth client'를 선택하고 세부 정보를 입력한 후, Google Play 애플리케이션의 자격 증명을 저장합니다.
클라우드 빌드 사용하기
Unity 에디터에서 클라우드 빌드를 활성화한 후 다음 단계를 따릅니다: - APK 업로드하기: 'Cloud Build' 탭에서 'Upload Build'를 선택하고 APK 파일을 추가합니다. - 게임 푸시하기: 찾아든 빌드에서 'Push to Unity Distribution Portal'을 선택합니다.
UDP에서 제공하는 스토어 정보 활용하기
게임이 처음 실행될 때, UDP는 게임의 영구 데이터 경로에 udp.json
파일을 생성합니다. 이 파일은 아래와 같은 정보를 포함합니다:
{
"key": "UDP",
"udpStore": "StoreName",
"udpClientId": "value_of_udpClientId",
"CloudProjectId": "value_of_CloudProjectId"
}
리모트 설정과 UDP 스토어
리모트 설정을 통해 게임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1. AppAttributes 구조체 생성: udpStore
값을 포함합니다.
public struct AppAttributes
{
public string udpStore;
}
- FetchConfigs 호출하기: UDP 스토어 데이터를 읽고 설정을 가져옵니다.
Unity IAP로 UDP 아이템 구현하기
Unity IAP를 사용하여 UDP 통합을 진행합니다. Unity IAP는 다음을 자동으로 처리합니다: - UDP 초기화 - IAP 상품 인벤토리 쿼리 - 상품 구매 요청 및 소비
결론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에서 Google Play 게임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구현하고, 클라우드 빌드를 활용하여 게임을 배포하는 방법 그리고 UDP와 IAP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