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iOS 기기 문제 해결 가이드

Unity에서 iOS 기기를 사용하는 개발자는 여러 가지 문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일반적인 문제와 그 해결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1. 일반적인 문제 및 원인

문제 원인
게임이 기기에서 시작되지 않음 - 초기화하지 않은 변수
- 서드 파티 네이티브 라이브러리 문제
- 직렬화된 스크립트 프로퍼티의 잘못된 값 타입 사용
Xcode에서 "SIGBUS" 또는 "EXC_BAD_ACCESS" 오류 발생 - NullReferenceException 발생
- 관리되는 코드와 네이티브 코드를 연결하는데 오류 발생
"applicationDidReceiveMemoryWarning()" 경고 - 메모리 부족으로 인해 애플리케이션이 종료될 수 있음
- 메모리 확보가 필요
"killed by SpringBoard" 메시지 - 첫 프레임 렌더링 시 시간이 초과됨

2. Xcode 디버깅 사용하기

Xcode의 디버거 콘솔에서 문제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 Xcode 메뉴에서 View > Debug Area > Activate Console 를 선택합니다.
  • bt all 명령어를 입력하여 네이티브 스택을 확인합니다.

이 정보를 통해 오류 발생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메모리 사용량 최적화

메모리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강력한 iOS 스트리핑 옵션 사용
  • 텍스처 PVRTC 압축 사용
  • 필요 없는 메모리 할당 피하기

메모리 상태는 Xcode의 Activity Monitor 및 Allocations 툴을 통해 모니터할 수 있습니다.

4. 외부 라이브러리와 충돌

Unity iOS 애플리케이션에 외부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경우 EXC_BAD_ACCESS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오류는 라이브러리가 ARM Thumb 명령 집합으로 컴파일될 때 발생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라이브러리를 Thumb 명령 없이 다시 컴파일해야 합니다.

Xcode에서 다음 설정을 통해 수정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1. View > Navigators > Show Project Navigator 선택
  2. Unity-iPhone 프로젝트 클릭 후 Build Settings 탭 선택
  3. Other C Flags-mno-thumb 추가

5. CLR(공통 언어 런타임) 오류

iOS에서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ExecutionEngineException
  • Ran out of trampolines of type 0/1/2

이 오류는 특정한 메서드가 AOT(사전 컴파일) 기술로 인해 발생하는 것입니다. 커스텀 메서드를 AOT 컴파일러에 알리기 위해 MonoPInvokeCallbackAttribut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시 코드: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AOT;

public class NewBehaviourScript : MonoBehaviour {
    [DllImport ("__Internal")]
    private static extern void DoSomething(NoParamDelegate del1, StringParamDelegate del2);

    delegate void NoParamDelegate();
    delegate void StringParamDelegate(string str);

    [MonoPInvokeCallback(typeof(NoParamDelegate))]
    public static void NoParamCallback() {
        Debug.Log("Hello from NoParamCallback");
    }

    void Start() {
        DoSomething(NoParamCallback, StringParamCallback);
    }
}

6. DLL 누락 문제

에디터에서는 정상적으로 작동하지만 iOS 프로젝트에서 DLL 누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Unity.app 내에서 해당 DLL을 찾아서 프로젝트의 Assets\Plugins 폴더에 복사해야 합니다.

마무리

위의 문제 해결 방법을 활용하면 iOS 기기에서 Unity 애플리케이션이 더 안정적으로 작동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각 문제의 원인을 이해하고 적절한 접근 방식을 사용하면 개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정보는 Unity 공식 문서나 커뮤니티 포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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