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TreeView 사용 방법 안내서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TreeView에 대해 설명하고, IMGUI를 통해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생성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TreeView는 계층 구조 데이터를 쉽게 시각화하고 관리하는 데 유용합니다.

1. IMGUI 개요

Immediate Mode GUI (IMGUI)는 Unity 에디터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생성하는 데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IMGUI를 사용하여 에디터 확장을 할 때 UI Toolkit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IMGUI의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2. TreeView 소개

TreeView는 나열할 수 있는 계층 구조적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요소는 다음과 같은 여러 컴포넌트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커스텀 에디터
  • 다중 열로 구성된 표
  • 각종 컴포넌트와의 통합

이 문서에서는 TreeView의 API, 주요 클래스 및 메서드에 대해 설명합니다.

주요 클래스 및 메서드

클래스 설명
TreeView TreeView의 기본 클래스이며, 계층적 데이터를 표현하는 컨트롤입니다.
TreeViewItem 개별 TreeView 아이템에 관한 데이터를 포함합니다.
TreeViewState TreeView의 상태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클래스입니다.

3. TreeView의 데이터 구조

TreeView는 각 아이템을 TreeViewItem으로 나타냅니다. 각 TreeViewItem은 부모와 자식 정보를 포함하며, 선택 상태 및 확장 상태를 관리합니다. 기본적으로 하나의 루트 TreeViewItem이 존재하며, 모든 다른 아이템의 부모 역할을 합니다.

4. TreeView 초기화 및 설정

TreeView는 두 가지 방법으로 초기화될 수 있습니다:

  1. 트리 전체 생성
  2. 모든 아이템을 위한 TreeViewItem을 생성합니다.
  3. 작은 데이터 세트에 적합합니다.
  4. 확장된 아이템만 생성
  5. 사용자가 보이는 항목만 수동으로 생성합니다.
  6. 큰 데이터 세트에 적합합니다.

이 방법은 성능을 개선시킵니다.

TreeViewItem 설정 방법

방법 설명
부모와 자식을 초기화하며 생성한다. TreeViewItem을 만들 때 부모와 자식을 동시에 설정합니다.
SetupDepthsFromParentsAndChildren 사용 부모와 자식 관계를 설정하고 뎁스 정보를 업데이트합니다.

5. 예제 1: 간단한 TreeView 구현

간단한 TreeView를 생성하기 위해 TreeView 클래스를 확장합니다. 다음은 기본 예제입니다:

class SimpleTreeView : TreeView
{
    public SimpleTreeView(TreeViewState treeViewState)
        : base(treeViewState)
    {
        Reload();
    }

    protected override TreeViewItem BuildRoot()
    {
        var root = new TreeViewItem {id = 0, depth = -1, displayName = "Root"};
        var allItems = new List<TreeViewItem> 
        {
            new TreeViewItem {id = 1, depth = 0, displayName = "Animals"},
            new TreeViewItem {id = 2, depth = 1, displayName = "Mammals"},
            new TreeViewItem {id = 3, depth = 2, displayName = "Tiger"},
            new TreeViewItem {id = 4, depth = 2, displayName = "Elephant"},
            new TreeViewItem {id = 5, depth = 2, displayName = "Okapi"},
            new TreeViewItem {id = 6, depth = 2, displayName = "Armadillo"},
            new TreeViewItem {id = 7, depth = 1, displayName = "Reptiles"},
            new TreeViewItem {id = 8, depth = 2, displayName = "Crocodile"},
            new TreeViewItem {id = 9, depth = 2, displayName = "Lizard"},
        };

        SetupParentsAndChildrenFromDepths(root, allItems);

        return root;
    }
}

6. 예제 2: 다중 열 TreeView 구현

다중 열 TreeView를 구현하기 위해 MultiColumnHeader 클래스를 사용합니다. 이 예제는 다중 선택 및 행 필터링 기능을 포함합니다:

public class MultiColumnTreeView : TreeView 
{
    public MultiColumnTreeView(TreeViewState state, MultiColumnHeader multiColumnHeader, TreeModel<MyTreeElement> model) 
        : base(state, multiColumnHeader, model)
    {
        // Custom setup
        rowHeight = 20;
        // ... 추가 설정 ...
    }
}

7. 자주 묻는 질문

Q: TreeView에서 화면에 보이는 행만 RowGUI 함수를 호출하나요?
A: 예, RowGUI는 화면에 보이는 아이템에 대해서만 호출됩니다. 데이터 세트가 크더라도 보기에 적합한 만큼만 업데이트합니다.

Q: 에디터에서 TreeView의 상태를 어떻게 관리하나요?
A: TreeViewState를 사용하여 상태를 직렬화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에디터 창을 닫았다가 열어도 상태가 유지됩니다.

이 문서는 Unity의 TreeView에 대한 기본 지식과 구현 예제를 제공합니다. 이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적합한 UI 요소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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