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TreeView 사용 방법 안내서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TreeView에 대해 설명하고, IMGUI를 통해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생성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TreeView는 계층 구조 데이터를 쉽게 시각화하고 관리하는 데 유용합니다.
1. IMGUI 개요
Immediate Mode GUI (IMGUI)는 Unity 에디터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생성하는 데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IMGUI를 사용하여 에디터 확장을 할 때 UI Toolkit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IMGUI의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2. TreeView 소개
TreeView는 나열할 수 있는 계층 구조적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요소는 다음과 같은 여러 컴포넌트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커스텀 에디터
- 다중 열로 구성된 표
- 각종 컴포넌트와의 통합
이 문서에서는 TreeView의 API, 주요 클래스 및 메서드에 대해 설명합니다.
주요 클래스 및 메서드
클래스 | 설명 |
---|---|
TreeView | TreeView의 기본 클래스이며, 계층적 데이터를 표현하는 컨트롤입니다. |
TreeViewItem | 개별 TreeView 아이템에 관한 데이터를 포함합니다. |
TreeViewState | TreeView의 상태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클래스입니다. |
3. TreeView의 데이터 구조
TreeView는 각 아이템을 TreeViewItem
으로 나타냅니다. 각 TreeViewItem
은 부모와 자식 정보를 포함하며, 선택 상태 및 확장 상태를 관리합니다. 기본적으로 하나의 루트 TreeViewItem
이 존재하며, 모든 다른 아이템의 부모 역할을 합니다.
4. TreeView 초기화 및 설정
TreeView는 두 가지 방법으로 초기화될 수 있습니다:
- 트리 전체 생성
- 모든 아이템을 위한
TreeViewItem
을 생성합니다. - 작은 데이터 세트에 적합합니다.
- 확장된 아이템만 생성
- 사용자가 보이는 항목만 수동으로 생성합니다.
- 큰 데이터 세트에 적합합니다.
이 방법은 성능을 개선시킵니다.
TreeViewItem 설정 방법
방법 | 설명 |
---|---|
부모와 자식을 초기화하며 생성한다. | TreeViewItem을 만들 때 부모와 자식을 동시에 설정합니다. |
SetupDepthsFromParentsAndChildren 사용 | 부모와 자식 관계를 설정하고 뎁스 정보를 업데이트합니다. |
5. 예제 1: 간단한 TreeView 구현
간단한 TreeView를 생성하기 위해 TreeView
클래스를 확장합니다. 다음은 기본 예제입니다:
class SimpleTreeView : TreeView
{
public SimpleTreeView(TreeViewState treeViewState)
: base(treeViewState)
{
Reload();
}
protected override TreeViewItem BuildRoot()
{
var root = new TreeViewItem {id = 0, depth = -1, displayName = "Root"};
var allItems = new List<TreeViewItem>
{
new TreeViewItem {id = 1, depth = 0, displayName = "Animals"},
new TreeViewItem {id = 2, depth = 1, displayName = "Mammals"},
new TreeViewItem {id = 3, depth = 2, displayName = "Tiger"},
new TreeViewItem {id = 4, depth = 2, displayName = "Elephant"},
new TreeViewItem {id = 5, depth = 2, displayName = "Okapi"},
new TreeViewItem {id = 6, depth = 2, displayName = "Armadillo"},
new TreeViewItem {id = 7, depth = 1, displayName = "Reptiles"},
new TreeViewItem {id = 8, depth = 2, displayName = "Crocodile"},
new TreeViewItem {id = 9, depth = 2, displayName = "Lizard"},
};
SetupParentsAndChildrenFromDepths(root, allItems);
return root;
}
}
6. 예제 2: 다중 열 TreeView 구현
다중 열 TreeView를 구현하기 위해 MultiColumnHeader
클래스를 사용합니다. 이 예제는 다중 선택 및 행 필터링 기능을 포함합니다:
public class MultiColumnTreeView : TreeView
{
public MultiColumnTreeView(TreeViewState state, MultiColumnHeader multiColumnHeader, TreeModel<MyTreeElement> model)
: base(state, multiColumnHeader, model)
{
// Custom setup
rowHeight = 20;
// ... 추가 설정 ...
}
}
7. 자주 묻는 질문
Q: TreeView에서 화면에 보이는 행만 RowGUI
함수를 호출하나요?
A: 예, RowGUI
는 화면에 보이는 아이템에 대해서만 호출됩니다. 데이터 세트가 크더라도 보기에 적합한 만큼만 업데이트합니다.
Q: 에디터에서 TreeView의 상태를 어떻게 관리하나요?
A: TreeViewState를 사용하여 상태를 직렬화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에디터 창을 닫았다가 열어도 상태가 유지됩니다.
이 문서는 Unity의 TreeView에 대한 기본 지식과 구현 예제를 제공합니다. 이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적합한 UI 요소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