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월드 빌드트리 에디터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월드 빌드트리 에디터에서 사용하는 잎 그룹 및 브랜치 그룹 프로퍼티에 대한 설명과 다양한 활용 예제를 소개합니다.

잎 그룹 프로퍼티

기능 설명

  • 잎 그룹: 잎 지오메트리를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직접 생성하거나 사용자 만들어진 메시에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주요 프로퍼티

프로퍼티 설명
Distribution 잎의 수와 위치를 조정합니다. 회전, 스케일 등을 커브로 미세 조정 가능합니다.
Group Seed 잎 그룹에 대한 시드 값입니다. 순차적 생성을 다양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Frequency 부모 브랜치에 대해 생성된 잎의 수를 조정합니다.
Twirl 부모 브랜치 주위의 회전 정도를 설정합니다.
Whorled Step Whorled 분포 사용 시 노드의 개수를 정의합니다. 일반적으로 피보나치 수가 적절합니다.
Growth Scale 부모 노드를 따라 노드가 스케일되는 정도를 설정합니다.
Growth Angle 부모에 대한 초기 생장 각도를 설정합니다.

지오메트리 관련 프로퍼티

프로퍼티 설명
Geometry Mode 생성할 지오메트리의 타입입니다. 커스텀 메시 사용 가능.
Material 잎에 사용되는 머티리얼을 설정합니다.
Mesh 잎에 사용될 메시를 선택합니다.

형태 및 정렬

프로퍼티 설명
Size 잎의 크기를 조정하며 최소 및 최대 크기를 설정해야 합니다.
Perpendicular Align 부모 브랜치에 대해 잎이 수직으로 정렬될지를 설정합니다.
Horizontal Align 잎이 수평으로 정렬될지를 결정합니다.

애니메이션

프로퍼티 설명
Main Wind 주 바람 효과로, 낮은 값으로 유지해야 잎이 부모 브랜치로부터 멀어지지 않습니다.
Main Turbulence 보조 터뷸런스 효과를 조정하며, 낮은 값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Edge Turbulence 잎의 가장자리를 따라 바람 터뷸런스가 발생하는 정도를 정의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기본 잎 그룹 생성

  • 기본 잎 그룹을 생성하고 기본 시드를 설정합니다.
  • Frequency를 사용하여 부모 브랜치에 생성할 잎의 수를 정합니다.
  • Distribution 설정을 통해 잎의 위치를 조정합니다.

예제 2: 커스텀 메시와 머티리얼 적용

  • 커스텀 메시를 사용하여 잎을 만들고 적절한 머티리얼을 적용합니다.
  • Geometry Mode에서 Custom Mesh 옵션을 선택하여 사용자 정의 형태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예제 3: 애니메이션 효과 추가

  • Main Wind와 Main Turbulence를 조정하여 바람의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 Edge Turbulence 값을 조정하여 잎의 움직임을 더 자연스럽게 만듭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의 월드 빌드트리 에디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생동감 있는 자연 환경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질문이 있다면 Unity 커뮤니티 또는 포럼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세요.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