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2022.3 LTS)
1. 툴바
툴바는 Unity 에디터의 상단에 위치하며, Unity 인터페이스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툴바는 다른 창처럼 재배치가 불가능합니다.
툴바 컨트롤 및 설명
컨트롤 | 설명 |
---|---|
Account | 드롭다운 메뉴에서 Unity 계정에 액세스합니다. |
Cloud | Unity Services 창을 열기 위해 클릭합니다. |
Play | 게임 뷰에서 플레이 모드를 시작합니다. |
Pause | 게임을 일시 정지합니다. |
Step | 게임을 한 프레임씩 진행합니다. |
Undo History | 이전 작업을 확인하거나 취소하거나 다시 실행할 수 있습니다. |
Search | Unity 에디터 내에서 검색 기능을 엽니다. |
Layers | 씬 뷰에 표시할 오브젝트를 관리합니다. |
Layout | 뷰 정렬을 변경하고 레이아웃을 저장하거나 로드합니다. |
2. 활용 및 응용 예제
2.1. 계정 관리
Unity 계정에 로그인하여 프로젝트를 클라우드에 저장하거나 다른 팀원과 협업할 수 있습니다. 계정 설정은 Account
드롭다운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2.2. 게임 흐름 조절
게임을 개발할 때 Play
, Pause
, Step
버튼을 사용하여 게임 로직을 직접 테스트하고 디버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이벤트가 발생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게임을 일시 정지하고 변수 값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2.3. 레이어 관리
씬 내의 다양한 오브젝트를 관리하기 위해 Layers
드롭다운 메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메뉴를 사용하여 특정 오브젝트만 표시하거나 숨길 수 있습니다.
2.4. 레이아웃 설정
개발자가 선호하는 작업 공간을 만들기 위해 Layout
옵션을 사용하여 레이아웃을 변경하고, 새 레이아웃을 저장하거나 기존 레이아웃을 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각 개발 session에서 자주 사용하는 패널을 빠르게 불러올 수 있습니다.
Unity의 툴바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면 작업 속도는 물론 생산성도 크게 향상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