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타일맵 생성 및 페인팅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 엔진에서 2D 게임 개발을 위한 타일맵 생성 및 페인팅 과정을 설명합니다. 타일맵은 게임 환경을 구성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아래는 타일맵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주요 내용과 예제입니다.

1. 타일맵 워크플로우

타일맵의 기본 워크플로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타일맵 생성 2. 타일 설정 3. 타일맵에 페인팅하기 4. 타일맵 수정

2. 타일맵에 페인팅하기

타일맵에 페인팅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선택 툴: 셀을 선택하고 지정한 타일로 채우기 - 타일 스프라이트: 다양한 스프라이트를 사용하여 타일을 설정

2.1 선택 툴

선택 툴은 타일맵에서 특정 셀을 선택하여 수정하고 다양한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선택한 셀의 프로퍼티는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퍼티 기능
Tile 선택한 셀에 현재 설정된 타일 표시
Sprite 타일에 할당된 스프라이트 표시
Color 스프라이트의 버텍스 컬러
Collider Type 선택된 위치에 있는 타일의 콜라이더 타입
Position 각 축을 따라 타일 스프라이트 이동
Rotation 타일 스프라이트를 회전
Scale 타일 스프라이트 크기 조정
Lock Color 타일 색상 고정
Lock Transform 타일의 트랜스폼 고정

3. 타일맵 수정

타일맵 수정 섹션은 여러 기능을 사용하여 타일맵을 편집하도록 도와줍니다. 사용 가능한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능 설명
Move 선택된 콘텐츠의 오프셋을 변경
Rotate 선택된 콘텐츠의 회전 변환
Scale 선택된 콘텐츠의 크기를 조정
Transform 오프셋, 회전, 스케일을 동시에 변경

3.1 드롭다운 메뉴 기능

드롭다운 메뉴를 통해 빈 셀의 행과 열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프로퍼티 기능
Insert Row 위치에 빈 셀 행 삽입
Delete Row 위치에 행 삭제
Insert Column 위치에 빈 셀 열 삽입
Delete Column 위치에 열 삭제

4. 응용 예제

타일맵에 적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응용 예제입니다:

  • 행 삽입: 특정 위치에 새 빈 행을 추가하여 지형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 열 삭제: 필요 없는 열을 제거하여 타일맵의 레이아웃을 정리합니다.
  • 여러 셀 선택 후 수정: 여러 셀을 선택하여 동시에 오프셋, 회전 또는 스케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5. 마무리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타일맵을 생성하고, 수정하는 기본적인 절차를 설명했습니다. 다양한 타일맵 기능을 활용하면 2D 게임의 환경을 효과적으로 구축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기능과 고급 내용은 Unity 공식 문서를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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