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타일맵 생성 및 페인팅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 엔진에서 2D 게임 개발을 위한 타일맵 생성 및 페인팅 과정을 설명합니다. 타일맵은 게임 환경을 구성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아래는 타일맵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주요 내용과 예제입니다.
1. 타일맵 워크플로우
타일맵의 기본 워크플로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타일맵 생성 2. 타일 설정 3. 타일맵에 페인팅하기 4. 타일맵 수정
2. 타일맵에 페인팅하기
타일맵에 페인팅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선택 툴: 셀을 선택하고 지정한 타일로 채우기 - 타일 스프라이트: 다양한 스프라이트를 사용하여 타일을 설정
2.1 선택 툴
선택 툴은 타일맵에서 특정 셀을 선택하여 수정하고 다양한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선택한 셀의 프로퍼티는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퍼티 | 기능 |
---|---|
Tile | 선택한 셀에 현재 설정된 타일 표시 |
Sprite | 타일에 할당된 스프라이트 표시 |
Color | 스프라이트의 버텍스 컬러 |
Collider Type | 선택된 위치에 있는 타일의 콜라이더 타입 |
Position | 각 축을 따라 타일 스프라이트 이동 |
Rotation | 타일 스프라이트를 회전 |
Scale | 타일 스프라이트 크기 조정 |
Lock Color | 타일 색상 고정 |
Lock Transform | 타일의 트랜스폼 고정 |
3. 타일맵 수정
타일맵 수정 섹션은 여러 기능을 사용하여 타일맵을 편집하도록 도와줍니다. 사용 가능한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능 | 설명 |
---|---|
Move | 선택된 콘텐츠의 오프셋을 변경 |
Rotate | 선택된 콘텐츠의 회전 변환 |
Scale | 선택된 콘텐츠의 크기를 조정 |
Transform | 오프셋, 회전, 스케일을 동시에 변경 |
3.1 드롭다운 메뉴 기능
드롭다운 메뉴를 통해 빈 셀의 행과 열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프로퍼티 | 기능 |
---|---|
Insert Row | 위치에 빈 셀 행 삽입 |
Delete Row | 위치에 행 삭제 |
Insert Column | 위치에 빈 셀 열 삽입 |
Delete Column | 위치에 열 삭제 |
4. 응용 예제
타일맵에 적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응용 예제입니다:
- 행 삽입: 특정 위치에 새 빈 행을 추가하여 지형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 열 삭제: 필요 없는 열을 제거하여 타일맵의 레이아웃을 정리합니다.
- 여러 셀 선택 후 수정: 여러 셀을 선택하여 동시에 오프셋, 회전 또는 스케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5. 마무리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타일맵을 생성하고, 수정하는 기본적인 절차를 설명했습니다. 다양한 타일맵 기능을 활용하면 2D 게임의 환경을 효과적으로 구축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기능과 고급 내용은 Unity 공식 문서를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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