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소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가이드입니다. 주로 2D 게임 개발에 필요한 타일맵을 다루고 있으며, 타일 생성 및 업데이트에 대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타일 및 타일맵

타일맵에 추가되는 모든 타일은 TileBase 클래스로부터 값을 상속받습니다. TileBase는 고정된 API 세트를 제공하여 타일맵에 대한 렌더링 속성을 전달합니다. 주요 메서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메서드 명 설명 매개변수 반환 타입
RefreshTile 주위의 어떤 타일이 업데이트될지 결정 Vector3Int location, ITilemap tilemap void
GetTileData 타일의 모습 결정 Vector3Int location, ITilemap tilemap, ref TileData tileData bool
GetTileAnimationData 타일 애니메이션 여부 확인 Vector3Int location, ITilemap tilemap, ref TileAnimationData tileAnimationData bool
StartUp 타일이 처음 업데이트될 때 호출 Vector3Int location, ITilemap tilemap, GameObject go bool

주요 메서드 설명

RefreshTile

이 메서드는 타일이 타일맵에 추가될 때 어떤 타일을 새로 고쳐야 할지 결정합니다. 기본적으로 TileBasetilemap.RefreshTile(location)을 호출하여 현재 위치의 타일을 새로 고칩니다. 새 타일을 배치할 때 어떤 타일이 새로 고쳐져야 하는지를 오버라이드할 수 있습니다.

사용 예:

타일이 별도의 도로에 연결될 때, 도로가 T자형 교차로로 변경되어야 합니다.

GetTileData

이 메서드는 타일맵에 표시되는 타일의 모습을 결정합니다. 반환된 TileData 구조체가 어떻게 타일을 렌더링할지를 정의합니다.

GetTileAnimationData

이 메서드는 타일에 애니메이션이 있는지를 판단합니다. 애니메이션이 존재하면 true를 반환하고, 아니면 false를 반환합니다.

StartUp

타일맵이 처음 업데이트될 때 각 타일에 대해 호출됩니다. 사용자가 필요한 경우, 타일에 대한 시작 논리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1. 도로 타일 생성

public class RoadTile : TileBase
{
    public override void RefreshTile(Vector3Int location, ITilemap tilemap)
    {
        // 인접한 타일 업데이트 로직
        // 예: T자형 교차로 로직 추가
    }

    public override bool GetTileData(Vector3Int location, ITilemap tilemap, ref TileData tileData)
    {
        // 타일의 비주얼 속성을 설정
        return true;
    }
}

2. 애니메이션 타일

public class AnimatedTile : TileBase
{
    public override bool GetTileAnimationData(Vector3Int location, ITilemap tilemap, ref TileAnimationData tileAnimationData)
    {
        // 애니메이션 데이터 설정
        return true;
    }
}

결론

위의 API 설명과 사용 예제는 Unity의 타일맵 시스템을 활용하여 게임 개발 시 효율적으로 타일을 관리하고 업데이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필요에 따라 각 메서드를 오버라이드하여 게임에 맞게 구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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