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2022.3 LTS 버전)
이 문서는 Unity에서 타일맵을 생성하고 조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스크립팅 API에 대한 설명입니다. 여기에서는 스크립트 가능한 브러시, 관련 클래스 및 다양한 기능에 대해 설명합니다.
1. 스크립트 가능한 브러시
브러시 도구 선택
GridBrushBase 클래스에서는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여 타일맵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주요 도구와 그 용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도구 이름 | 값 | 설명 |
---|---|---|
ToolSelect | 0 | GridBrush의 선택 도구 |
Move | 1 | GridBrush의 이동 도구 |
Paint | 2 | GridBrush의 색칠 도구 |
Box | 3 | GridBrush의 상자 채우기 도구 |
Pick | 4 | GridBrush의 선별 도구 |
Erase | 5 | GridBrush의 지우기 도구 |
Floodfill | 6 | 동일 영역을 채우기 위한 도구 |
브러시 회전 방향
브러시의 회전 방향은 다음과 같은 값으로 정의됩니다.
방향 | 값 | 설명 |
---|---|---|
Clockwise | 0 | 시계 방향 회전 |
CounterClockwise | 1 | 반시계 방향 회전 |
브러시 플립 축
브러시를 플립할 때 사용할 축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축 | 값 | 설명 |
---|---|---|
FlipAxisX | 0 | X 축을 따라 뒤집기 |
Y | 1 | Y 축을 따라 뒤집기 |
2. 적용 예제
2.1. 기본 타일맵 생성 스크립트
타일맵을 생성하려면 다음의 기본 스크립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Tilemaps;
public class TilemapController : MonoBehaviour
{
public Tilemap tilemap;
public Tile tile; // 사용할 타일
void Start()
{
// (0,0) 위치에 타일을 놓기
tilemap.SetTile(new Vector3Int(0, 0, 0), tile);
}
}
2.2. 타일 삭제 스크립트
타일을 삭제하고 싶을 때는 다음과 같은 스크립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Tilemaps;
public class TilemapErasure : MonoBehaviour
{
public Tilemap tilemap;
public void DeleteTile(Vector3Int position)
{
tilemap.SetTile(position, null); // 지정한 위치의 타일 삭제
}
}
결론
Unity의 스크립팅 API를 활용하면 타일맵을 쉽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위의 도구와 스크립트 예제를 활용하여 다양한 게임에 타일 기반 환경을 추가해 보세요. 추가적으로 필요로 하는 특정 기능이 있다면 커뮤니티 포럼이나 공식 문서를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 정보가 여러분의 Unity 개발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