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아이소메트릭 타일맵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아이소메트릭 타일맵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공식 가이드를 간단히 정리한 것입니다.
아이소메트릭 타일맵 만들기
아이소메트릭 타일맵을 페인팅하기 위해서는 다음 단계를 따라야 합니다.
1. 타일 팔레트 창 열기
- 메뉴에서
Window > 2D > Tile Palette
를 선택합니다.
2. 새로운 팔레트 생성
Create New Palette
를 선택하고 드롭다운 메뉴에서 그리드 유형을 Isometric 또는 Isometric Z As Y 타입으로 설정합니다.
3. 셀 크기 설정
- 셀 크기를 Manual로 설정하고, X와 Z는 기본값으로 유지하며 Y는 타일맵 셀 크기의 Y값에 맞춰 설정합니다.
4. 팔레트 저장
Create
를 선택하여 설정을 확정하고 새로운 타일 팔레트 에셋을 생성합니다.
타일 높이 조절
- Isometric Z as Y 타일맵에서 Z Position 값을 설정하여 페인팅할 그리드의 Z 포지션을 정의합니다.
- Z 포지션 값은 Y 축을 따라 이동하며, 서로 다른 Z 포지션의 타일은 타일맵에서 높이가 다르게 보입니다.
Z Position 변경방법
- Z Position 에디터는 타일맵 팔레트의 하단에 위치합니다. 원하는 정수 값을 입력하여 Z 포지션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기본값인 0으로 되돌리려면
Reset
을 선택합니다.
브러시 단축키
- 타일 브러시를 선택한 상태에서 다음 단축키를 사용하여 Z 포지션을 쉽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 | 설명 |
---|---|
커맨드 + ↑ | Z 포지션을 1만큼 높이기 |
커맨드 + ↓ | Z 포지션을 1만큼 낮추기 |
타일 삭제
- 타일을 삭제하려면 Erase Brush의 Z 포지션을 삭제할 타겟 타일과 동일하게 설정합니다.
- Erase Brush는 다른 Z 포지션에 페인팅된 타일을 삭제하지 않습니다.
추가 자료
아이소메트릭 타일맵 관련 추가 자료나 문서는 Unity 공식 홈페이지를 참조해주세요.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에서 아이소메트릭 타일맵을 쉽게 만들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게임에서 이 기능을 적용할 수 있으니 실습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