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타일맵 생성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타일맵 생성 및 사용 방법에 대한 공식 가이드입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에서 타일맵을 만드는 방법을 이해하고, 타일 에셋을 생성하고 관리하는 다양한 팁과 예제를 제공합니다.
1. 타일맵 및 타일 에셋 개요
타일맵은 게임에서 환경을 구성하는 데 사용되는 2D 게임 오브젝트입니다. 타일 에셋은 이러한 타일맵에 사용되는 개별 스프라이트입니다. Unity에서는 타일 에셋을 두 가지 방법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수동 생성: Assets 메뉴에서 타일 에셋을 직접 생성.
- 자동 생성: 여러 선택된 스프라이트를 통해 자동으로 타일 에셋을 생성.
2. 타일 에셋 임포트 및 준비
타일 에셋을 사용하기 위해 먼저 스프라이트를 Unity 프로젝트로 임포트해야 합니다. 임포트된 이미지에 대한 설정은 인스펙터 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프라이트 임포터 설정
권장하는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설정 항목 | 설명 |
---|---|
Texture Type | Sprite (2D and UI)로 설정. |
Sprite Mode | 하나의 스프라이트만 포함된 경우는 Single, 여러 스프라이트가 포함된 경우는 Multiple로 설정. |
Pixels Per Unit (PPU) | 선택한 스프라이트의 Unity 단위 1을 구성하는 픽셀 수. 타일 스프라이트의 크기 결정. |
Sprite Editor Outlines | 각 스프라이트를 스프라이트 에디터에서 열고 아웃라인을 편집. |
예시: 64x64 스프라이트를 Unity 타일맵의 셀에 적절히 맞추기 위해 PPU 값을 64로 설정합니다.
3. 타일 팔레트 생성
타일은 타일 팔레트 창으로 가져와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타일 팔레트를 생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타일 스프라이트를 준비하고 임포트합니다.
- Tile Palette 창을 열고 ‘New Palette’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합니다.
- 기존 타일 팔레트를 선택하거나 새 타일 팔레트를 생성합니다.
단계를 설명하는 항목 | 설명 |
---|---|
1. 스프라이트 준비 | 스프라이트를 Assets 폴더로 가져오고 임포트합니다. |
2. 팔레트 생성 | ‘New Palette’ 드롭다운에서 새 팔레트를 생성하거나 기존 팔레트를 선택합니다. |
3. 드래그 앤 드롭 | 스프라이트를 Tile Palette로 드래그하여 새로운 타일 에셋을 생성합니다. |
4. 타일 에셋 관리
타일 에셋을 삭제하면 플레이스홀더 타일로 대체됩니다. 플레이스홀더 타일은 삭제된 타일의 원래 위치에 표시되어, 의도적으로 삭제되었는지 실수로 삭제되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삭제된 타일 관리 항목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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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후 플레이스홀더 | 삭제된 타일 에셋은 다양한 핑크 색조의 흰색 사각형 플레이스홀더로 대체됩니다. |
플레이스홀더 수정 | 해당 플레이스홀더는 Flood Fill 툴을 사용하여 다른 타일로 교체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
5. 예제 및 활용
예제 1: 타일 에셋 생성하기
- Assets 메뉴에서 'Create > 2D > Tiles > Tile'을 선택하여 새로운 타일 에셋을 생성합니다.
- 기존 스프라이트를 선택하고 'Tile Palette'로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예제 2: 스프라이트 아웃라인 편집
- Sprite Editor에서 각 스프라이트를 선택합니다.
- 아웃라인을 조정하여 시각적으로 더 매력적인 타일을 만듭니다.
Unity의 타일맵 시스템을 통해 더욱 풍부한 2D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예제를 통해 개인의 프로젝트에 맞는 활용 방안을 모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