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타일맵 생성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타일맵 생성 및 사용 방법에 대한 공식 가이드입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에서 타일맵을 만드는 방법을 이해하고, 타일 에셋을 생성하고 관리하는 다양한 팁과 예제를 제공합니다.

1. 타일맵 및 타일 에셋 개요

타일맵은 게임에서 환경을 구성하는 데 사용되는 2D 게임 오브젝트입니다. 타일 에셋은 이러한 타일맵에 사용되는 개별 스프라이트입니다. Unity에서는 타일 에셋을 두 가지 방법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1. 수동 생성: Assets 메뉴에서 타일 에셋을 직접 생성.
  2. 자동 생성: 여러 선택된 스프라이트를 통해 자동으로 타일 에셋을 생성.

2. 타일 에셋 임포트 및 준비

타일 에셋을 사용하기 위해 먼저 스프라이트를 Unity 프로젝트로 임포트해야 합니다. 임포트된 이미지에 대한 설정은 인스펙터 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프라이트 임포터 설정

권장하는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설정 항목 설명
Texture Type Sprite (2D and UI)로 설정.
Sprite Mode 하나의 스프라이트만 포함된 경우는 Single, 여러 스프라이트가 포함된 경우는 Multiple로 설정.
Pixels Per Unit (PPU) 선택한 스프라이트의 Unity 단위 1을 구성하는 픽셀 수. 타일 스프라이트의 크기 결정.
Sprite Editor Outlines 각 스프라이트를 스프라이트 에디터에서 열고 아웃라인을 편집.

예시: 64x64 스프라이트를 Unity 타일맵의 셀에 적절히 맞추기 위해 PPU 값을 64로 설정합니다.

3. 타일 팔레트 생성

타일은 타일 팔레트 창으로 가져와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타일 팔레트를 생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타일 스프라이트를 준비하고 임포트합니다.
  2. Tile Palette 창을 열고 ‘New Palette’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합니다.
  3. 기존 타일 팔레트를 선택하거나 새 타일 팔레트를 생성합니다.
단계를 설명하는 항목 설명
1. 스프라이트 준비 스프라이트를 Assets 폴더로 가져오고 임포트합니다.
2. 팔레트 생성 ‘New Palette’ 드롭다운에서 새 팔레트를 생성하거나 기존 팔레트를 선택합니다.
3. 드래그 앤 드롭 스프라이트를 Tile Palette로 드래그하여 새로운 타일 에셋을 생성합니다.

4. 타일 에셋 관리

타일 에셋을 삭제하면 플레이스홀더 타일로 대체됩니다. 플레이스홀더 타일은 삭제된 타일의 원래 위치에 표시되어, 의도적으로 삭제되었는지 실수로 삭제되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삭제된 타일 관리 항목 설명
삭제 후 플레이스홀더 삭제된 타일 에셋은 다양한 핑크 색조의 흰색 사각형 플레이스홀더로 대체됩니다.
플레이스홀더 수정 해당 플레이스홀더는 Flood Fill 툴을 사용하여 다른 타일로 교체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5. 예제 및 활용

예제 1: 타일 에셋 생성하기

  1. Assets 메뉴에서 'Create > 2D > Tiles > Tile'을 선택하여 새로운 타일 에셋을 생성합니다.
  2. 기존 스프라이트를 선택하고 'Tile Palette'로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예제 2: 스프라이트 아웃라인 편집

  1. Sprite Editor에서 각 스프라이트를 선택합니다.
  2. 아웃라인을 조정하여 시각적으로 더 매력적인 타일을 만듭니다.

Unity의 타일맵 시스템을 통해 더욱 풍부한 2D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예제를 통해 개인의 프로젝트에 맞는 활용 방안을 모색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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