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타일맵 생성 및 스크립트 가능한 브러시
Unity 2022.3(LTS) 버전에서 2D 게임 개발을 위한 타일맵 생성 및 시각적 요소를 설명합니다. 이 문서는 타일 팔레트를 사용하여 게임 내 타일을 페인팅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타일 팔레트 시각적 요소
타일 팔레트는 게임 개발 시 타일맵에 필요한 다양한 도구와 요소를 제공합니다. 주요 시각적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시각적 요소 이름 | 설명 |
---|---|
TilePaletteToolbar | 타일맵에 페인팅할 수 있는 도구를 포함한 툴바입니다. |
TilePaletteFocusDropdown | 타일맵에 페인팅할 때 포커스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드롭다운입니다. |
TilePaletteActivePalettePopup | 현재 사용 중인 타일 팔레트를 선택할 수 있는 드롭다운입니다. |
TilePaletteClipboardElement | 현재 선택된 팔레트를 시각화하는 요소입니다. |
TilePaletteActiveTargetsPopup | 활성화된 타겟을 선택할 수 있는 드롭다운입니다. |
TilePaletteBrushesPopup | 활성 브러시를 선택할 수 있는 드롭다운입니다. |
TilePaletteBrushesButton | 활성 브러시를 선택할 수 있는 버튼입니다. |
TilePaletteBrushInspectorElement | 브러시 속성을 시각화하여 수정할 수 있는 인스펙터입니다. |
TilePaletteElement | 타일 팔레트와 관련된 기타 시각적 요소를 표시합니다. |
스크립트 가능한 브러시 예제
Unity에서는 사용자가 스크립트를 통해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브러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예제입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ngine.Tilemaps;
[CreateAssetMenu]
public class CustomBrush : TileBrush
{
public override void Paint(Tilemap tilemap, Vector3Int position, GameObject instance)
{
tilemap.SetTile(position, yourTile);
}
}
이 코드를 통해 자신만의 브러시를 생성하고, 타일맵에 타일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 타일 팔레트 생성
- 다양한 타일을 준비하여 타일 팔레트를 만들고 게임 맵을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 브러시 커스터마이징
- 스크립트able 브러시를 사용하여 특정한 패턴이나 효과를 내는 브러시를 만들 수 있습니다.
- 타일맵 관리
- 여러 레이어의 타일맵을 관리하여 복잡한 게임 환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게임 시나리오 적용
- 각각의 타일에 대해 특정 행동이나 이벤트를 추가하여 더 몰입도 있는 게임 시나리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기능들을 통해 Unity에서 2D 게임 개발을 더 효율적이고 재미있게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