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타일 팔레트 설정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타일 팔레트를 설정하는 방법과 관련된 내용을 쉽게 설명하고,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를 포함합니다.
타일 팔레트 환경 설정
타일 팔레트 환경 설정 창에 접근하려면 다음 경로로 이동합니다: - Edit
> Preferences...
> 2D
> Tile Palette
이 창에서 기본 동작과 기본 툴을 사용자 맞춤형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항목
항목 | 설명 |
---|---|
Active Target Mode | 프리팹 인스턴스가 선택된 경우 타겟 수정 동작을 설정합니다. 씬에서의 프리팹 인스턴스 수정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
Enable Dialog | 프리팹 모드와 씬 모드 간의 수정 선택을 위한 다이얼로그 표시 여부를 결정합니다. |
Active Targets Sorting Mode | 타일 팔레트의 활성 타겟 리스트 정렬 방법을 선택합니다. 알파벳 순 또는 역순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
Restore Edit Mode Active Target | 플레이 모드 후 수정 모드로 돌아올 때 활성화된 타겟을 복원할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
Create Tile Method | 텍스처 또는 스프라이트를 타일 팔레트로 드래그할 때 생성되는 타일 에셋의 메서드를 지정합니다. 기본 메서드는 DefaultTile 입니다. |
Show Open Tile Palette In Scene View | 씬 뷰에서 개체 선택 시 타일 팔레트를 오버레이로 표시할지 설정합니다. |
Prefab Mode Grid Cell Size | 프리팹 모드에서 유효한 그리드가 없을 경우 기본 셀 크기를 설정합니다. |
Default Tile Palette Tools | 타일 팔레트에서 사용할 툴 리스트를 설정합니다. 현재 사용 가능한 툴과 사용할 수 없는 툴을 왼쪽과 오른쪽 패널로 나누어 관리합니다. |
Save / Revert / Reset | 기본 타일 팔레트 툴 변경 사항을 저장, 되돌리기 및 재설정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활용 및 응용 예제
- 타일 맵 만들기
- Unity의
Tilemap
시스템을 활용하여 2D 게임의 배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쉽게 타일을 드래그해서 배치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커스터마이징 툴 사용하기
- 기본 제공 툴 대신 사용자 정의 툴을 추가하여 또는 기존 툴을 제거하여 더욱 편리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커스텀 브러쉬를 추가하여 더욱 정교한 타일링을 할 수 있습니다.
- 프리팹 모드 활용하기
- 복잡한 장면을 디자인할 때 프리팹 모드를 사용하면 타일맵 에셋을 관리하고 수정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프리팹 모드에서 자주 사용하는 그리드 셀 크기를 설정하여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타일 유형 생성하기
- 원하는 타일 유형에 따라 타일을 다양하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이벤트에 반응하는 타일을 만들거나,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을 추가하여 시각적으로 풍부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의 타일 팔레트를 효과적으로 설정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알았길 바랍니다. 추가하는 예제들은 보다 나은 게임 개발을 위한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