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밉맵 스트리밍 시스템 API

개요

이 문서는 Unity의 밉맵 스트리밍 시스템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API를 사용하면 게임에서 텍스처의 로딩 및 관리를 제어하여 더 나은 성능과 품질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밉맵 스트리밍 시스템은 특정 상황에서 오버라이드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동작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밉맵 스트리밍 시스템 제어

텍스처 설정

밉맵 스트리밍을 활성화하고 제어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프로퍼티가 있습니다.

프로퍼티 이름 설명
TextureImporter.streamingMipmaps 텍스처의 밉맵 스트리밍을 활성화합니다.
TextureImporter.streamingMipmapsPriority 밉맵 스트리밍 우선 순위를 설정합니다.
IHVImageFormatImporter.streamingMipmaps IHV 이미지 포맷의 밉맵 스트리밍을 제어합니다.
IHVImageFormatImporter.streamingMipmapsPriority IHV 이미지 포맷의 밉맵 스트리밍 우선 순위를 설정합니다.

메모리 관리

밉맵 스트리밍 시스템은 메모리 예산(Memory Budget)에 맞춰 텍스처의 밉 레벨을 자동으로 줄입니다. 이를 통해 시스템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프로퍼티 이름 설명
QualitySettings.streamingMipmapsActive 밉맵 스트리밍 활성화 여부 설정합니다.
QualitySettings.streamingMipmapsMemoryBudget 밉맵 스트리밍을 위한 메모리 예산 설정합니다 (기본값: 512MB).
QualitySettings.streamingMipmapsRenderersPerFrame 매 프레임 당 렌더러 수 제한 (기본값: 512).
QualitySettings.streamingMipmapsMaxLevelReduction 최대 레벨 감소값 설정 (기본값: 2).
QualitySettings.streamingMipmapsMaxFileIORequests 최대 파일 I/O 요청 수 설정 (기본값: 1024).

카메라 제어

카메라 위치 이동 시 필요한 텍스처를 미리 로드하기 위해 StreamingController.SetPreloading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서드 이름 설명
void StreamingController.SetPreloading(float timeoutSeconds=0.0f, bool activateCameraOnTimeout=false, Camera disableCameraCuttingFrom=null) 사전 로딩을 설정하고 카메라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를 조정합니다.

특정 밉 레벨 로딩

특정 텍스처에 대해 요청한 밉 레벨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프로퍼티 이름 설명
Texture2D.requestedMipmapLevel 요청한 밉 레벨을 설정합니다.
Texture2D.IsRequestedMipmapLevelLoaded 요청한 밉 레벨이 로드되었는지 확인합니다.
Texture2D.ClearRequestedMipmapLevel 요청한 밉 레벨을 재설정합니다.

디버깅 및 프로파일링

밉맵 스트리밍 시스템을 디버깅하고 프로파일링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여러 메서드가 있습니다.

메서드 이름 설명
Texture.SetStreamingTextureMaterialDebugProperties 머티리얼의 텍스처 스트리밍 디버그 속성을 설정합니다.
Texture.currentTextureMemory 현재 텍스처 메모리를 조회합니다.
Texture.totalTextureMemory 총 텍스처 메모리를 조회합니다.
Texture.streamingMipmapUploadCount 밉맵 업로드 카운트를 조회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텍스처의 밉 맵 스트리밍 활성화

TextureImporter textureImporter = AssetImporter.GetAtPath("Assets/MyTexture.png") as TextureImporter;
textureImporter.streamingMipmaps = true;
textureImporter.SaveAndReimport();

예제 2: 특정 카메라에 대해 밉맵 스트리밍 사전 로딩 수행

void Start()
{
    var streamingController = GetComponent<StreamingController>();
    streamingController.SetPreloading(5.0f, true, Camera.main);
}

결론

이 문서는 Unity의 밉맵 스트리밍 시스템 API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성능 최적화 및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한 다양한 설정과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정보를 위해 Unity 공식 문서를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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