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텍스처 임포트 설정 가이드

Unity에서 텍스처를 임포트하는 것은 그래픽스의 품질과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텍스처 임포트 설정을 설명하고, 다양한 활용 예제를 추가로 소개합니다.

텍스처 타입: Normal Map

노멀 맵은 3D 모델에 입체감을 주기 위해 사용됩니다. Unity에서는 노멀 맵의 속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노멀 맵 속성

속성 설명
Create From Grayscale 그레이스케일 하이트맵에서 노멀 맵을 생성할지 여부
Bumpiness 범프의 정도를 제어 (작을수록 부드럽고, 클수록 과장됨)
Filtering 범프를 계산하는 방법을 지정 (Sharp, Smooth 선택 가능)
Flip Green Channel 노멀 맵의 녹색(Y) 채널 값을 반전할지 여부
Non Power of 2 텍스처 소스 파일의 차원 크기가 2의 제곱수가 아닐 때 처리 방법

활용 예제

예제 1: 노멀 맵 생성

아래의 속성을 사용하여 노멀 맵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TextureImporter textureImporter = (TextureImporter)TextureImporter.GetAtPath("Assets/Textures/normal_map.png");
textureImporter.textureType = TextureImporterType.NormalMap;
textureImporter.normalMap = true; // 노멀 맵 생성 여부

예제 2: 텍스처 필터링 설정

다양한 필터링 방법을 선택하여 텍스처의 품질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textureImporter.filterMode = FilterMode.Trilinear; // 트릴리너리 필터 사용

중요한 기타 설정

속성 설명
Wrap Mode 타일에서 텍스처를 반복할 때의 동작 방식 (Repeat, Clamp 등)
Filter Mode 3D 변환 중 텍스처를 필터링하는 방법 (Point, Bilinear 등)
Aniso Level 경사에서 텍스처 품질을 제어 (이방성 필터링)
Generate Mipmaps 밉맵 생성 여부,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권장됨

텍스처 임포트 시 고려사항

  • 항상 스크립트에서 사용할 텍스처의 메모리 소비를 고려해야 합니다. 필요한 경우 Read/Write를 활성화하여 메모리를 두 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플랫폼에 맞춰 텍스처를 최적화해야 합니다. 플랫폼별 오버라이드를 활용하세요.

추가 예제

특정 플랫폼에 대한 텍스처 오버라이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TextureImporterSettings textureSettings = new TextureImporterSettings();
textureSettings.overridden = true; // 오버라이드 활성화

결론

Unity에서 텍스처 임포트 설정은 게임의 비주얼 품질과 성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적절한 속성을 활용하여 최적의 결과를 얻도록 합시다. 이 가이드를 통해 텍스처 임포트에 대한 이해가 더욱 풍부해졌기를 바랍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