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텍스처 임포트 설정 가이드

Unity에서 텍스처를 임포트하는 과정은 게임의 시각적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 문서에서는 텍스처 임포트 설정의 주요 속성과 활용 방법을 설명하고,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를 제공합니다.

쿠키 텍스처 타입

쿠키 텍스처 타입은 텍스처 에셋의 포맷을 지정하며,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에서 광원 쿠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Unity는 선택한 Light Type에 따라 Texture Shape을 자동으로 업데이트합니다.

Light Type Texture Shape
Directional 2D
Spotlight 2D
Point Cube

속성 설명

  • Light Type: 쿠키가 적용되는 광원의 타입을 정의합니다.
  • Alpha Source: 텍스처 소스에서 알파 값을 생성하는 방법을 지정합니다.
  • Read/Write: 스크립트에서 텍스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지 여부를 표시합니다.
  • Generate Mipmaps: 텍스처의 밉맵을 생성할지를 결정합니다.

텍스처 수치 조정

  1. None: 텍스처 차원 크기를 동일하게 유지합니다.
  2. To nearest: 가장 가까운 2의 제곱수 크기로 조정합니다.
  3. To larger: 가장 큰 차원 값의 2의 제곱수로 조정합니다.
  4. To smaller: 가장 작은 차원 값의 2의 제곱수로 조정합니다.

밉맵 필터링

밉맵은 다양한 거리에서 텍스처 품질을 최적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다음과 같은 필터링 옵션이 제공됩니다:

  • Box: 차원 크기가 감소할수록 밉 레벨이 더 평탄해집니다.
  • Kaiser: 차원 크기가 감소함에 따라 샤프닝 알고리즘을 적용합니다.

Wrap Mode 설정

Wrap Mode는 텍스처가 타일링될 때의 행동을 지정합니다.

Wrap Mode 설명
Repeat 텍스처를 반복합니다.
Clamp 가장자리를 확장합니다.
Mirror 정수 경계에서 미러링합니다.
Mirror Once 한 번 미러링한 후 고정합니다.

활용 예시

  1. 광원 쿠키 설정
  2. Directional 및 Spotlight에 2D 쿠키를 사용하여 장면에 다이내믹한 조명 효과를 추가합니다.
  3. 특정 플랫폼 최적화
  4. 플랫폼별 오버라이드를 설정하여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텍스처 품질을 최적화합니다.
  5. 스크립트를 이용한 텍스처 조작
  6. Texure2D.SetPixels 메소드를 사용하여 런타임에 텍스처의 픽셀을 직접 조작합니다.
Texture2D texture = new Texture2D(width, height);
Color[] pixels = texture.GetPixels();

// 픽셀 데이터 수정
for (int i = 0; i < pixels.Length; i++)
{
    pixels[i] = Color.red; // 모든 픽셀을 빨간색으로 변경
}
texture.SetPixels(pixels);
texture.Apply(); // 변경 사항 적용

결론

Unity의 텍스처 임포트 설정은 게임의 시각적 품질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적절한 설정을 통해 성능과 품질을 조정할 수 있으며, 다양한 예제를 통해 실용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게임 개발 시 이 가이드를 참고하여 최적의 그래픽 환경을 만들기 바랍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