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밉맵 매뉴얼 요약

이 문서에서는 Unity에서 밉맵에 대해 설명합니다. 밉맵은 3D 씬에서 렌더링하는 텍스처의 해상도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음은 주요 개념과 활용 방법입니다.

밉맵 소개

  • 밉맵(Mip Map): 원본 텍스처의 여러 해상도 버전으로 구성된 집합입니다. 예를 들어, 밉 0은 원본 텍스처이며, 밉 1, 2, 3은 점진적으로 더 낮은 해상도입니다.
  • 사용 용도: 카메라와 오브젝트 간의 거리, 각도에 따라 적절한 해상도를 선택하여 렌더링의 속도와 품질을 향상시킵니다.

밉 레벨

밉 레벨 설명
밉 0 원본 해상도 텍스처
밉 1 첫 번째 다운샘플링
밉 2 두 번째 다운샘플링
밉 3 세 번째 다운샘플링

GPU의 밉 샘플링

  1. DDX와 DDY: GPU는 현재 픽셀과 이웃 픽셀의 UV 정보를 바탕으로 밉 레벨을 결정합니다.
  2. 거리에 따른 선택: 픽셀 간의 거리가 멀고 각도가 클수록 낮은 해상도의 밉을 선택하고, 가까운 경우 높은 해상도를 선택합니다.
  3. 삼선형 필터링: 두 밉의 텍스처 정보를 블렌딩하여 전환이 부드럽게 이루어집니다.

밉 바이어스

  • 정의: 밉 바이어스는 GPU가 샘플링 중에 선택하는 밉의 해상도를 조절하는 값입니다.
  • : 기본적으로 GPU는 특정 밉을 선택하지만, 밉 바이어스가 -2인 경우 더 높은 해상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밉 바이어스 설정 방법

방법 설명
Texture.mipMapBias textures의 밉 바이어스 설정
HLSL 함수 tex2Dbias를 사용하여 직접 코드 입력
셰이더 그래프 샘플 텍스처 2D 배열 노드 또는 샘플 텍스처 2D 노드 활용

밉맵 자동 생성

Unity는 원본 텍스처의 해상도가 특정 값의 거듭제곱일 때 자동으로 밉맵을 생성합니다. 관리자는 텍스처 임포트 설정에서 밉맵의 생성 여부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밉맵 스트리밍 제어

Unity는 런타임 중 밉맵을 효율적으로 로드하고 사용하기 위한 스트리밍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이는 다양한 플랫폼과 하드웨어에서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활용 예제

  • 게임에서 품질 향상: 고해상도 텍스처를 사용하고 다양한 거리의 오브젝트에 적절한 밉맵을 선택하여 성능을 개선합니다.
  • UI 텍스처 최적화: UI 요소는 전체 해상도로 렌더링되므로, 밉맵이 필요 없는 경우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해상도를 조절합니다.

밉맵을 통해 Unity의 그래픽 성능을 극대화하고, 렌더링 속도와 품질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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