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나무 페인팅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나무를 터레인에 페인팅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Unity는 수천 그루의 나무로 이루어진 숲을 만들 수 있도록 최적화된 렌더링 기능을 제공합니다. 여기서 내용과 더불어 활용 예제를 소개하겠습니다.
나무 페인팅 활성화하기
- Paint Trees 버튼 활성화:
Paint Trees
버튼을 클릭하여 나무 페인팅 모드를 활성화합니다.- 나무 프로토타입 추가:
Edit Trees
버튼을 클릭하고Add Tree
를 선택하여 프로젝트의 나무 에셋을 추가합니다.
메뉴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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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int Trees | 나무 페인팅 모드 활성화 |
Edit Trees | 나무 프로토타입 관리 |
Add Tree | 나무 프로토타입 추가 |
나무 설정 조정하기
나무의 배치 및 특성을 조정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설정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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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ss Place Trees | 대량으로 나무를 배치 |
Brush Size | 나무를 추가할 영역 크기 조정 |
Tree Density | 페인팅할 평균 나무 수 조정 |
Tree Height | 나무의 최소/최대 높이 설정 |
Lock Width to Height | 너비를 높이에 맞게 고정 |
Tree Width | 나무의 최소/최대 너비 조정 |
Random Tree Rotation | 자연스러운 나무 회전 |
Color Variation | 나무의 색상 변화 |
나무 만들기
새로운 나무 모델을 만드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 SpeedTree 모델러 사용: 자연스러운 바람 애니메이션 및 설정된 LOD 전환 제공.
- 트리 에디터 사용: 간단한 나무 모델을 생성하고 편집.
참조 사항
- 나무의 LOD(Group) 설정은 성능에 영향을 미치므로, 테스트 후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무에 콜라이더 추가하기
- 나무 에셋의 프리팹을 열고
Add Component > Physics > Capsule Collider
를 선택합니다. Terrain Collider
의Enable Tree Colliders
옵션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바람에 휘어지는 나무 만들기
이 기능은 나무에 반응하는 바람 효과를 시뮬레이션합니다. 윈드 존을 추가하여 나무의 움직임을 조정합니다.
속성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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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nd Factor | 나무가 바람에 얼마나 휘어지는지 비율 설정 |
Turbulence | 잎사귀의 흔들림 정도 조절 |
Main | 바람의 주력 세기 |
나무 디테일 수준 (LOD) 전환
나무의 LOD는 2D 빌보드와 3D 모델 간의 매끄러운 전환을 제공합니다. LOD 전환 설정을 통해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 커스터마이즈된 숲 만들기: 다양한 나무 크기와 형태를 조합하여 독특한 숲을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 게임 환경 구축: 산, 계곡, 해변 등 다양한 환경에 맞춘 나무 배치로 리얼한 게임 맵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에서 나무를 쉽게 페인팅하고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공식 Unity 문서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