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Terrain Stamp Tool 설명서
이 문서는 Unity의 Terrain Stamp Tool에 대한 공식 가이드를 한국어로 번역하고 쉽게 설명합니다. 또한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를 포함합니다.
Terrain Stamp Tool 개요
Terrain Stamp Tool은 현재 하이트맵 위에 브러시 모양을 스탬핑하여 지형을 만들 수 있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이 도구는 Custom Brush를 사용하여 특정 지형(예: 언덕)을 생성하는데 이상적입니다.
사용 방법
- Terrain Inspector 열기
Terrain Inspector에서 'Paint Terrain'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 Stamp Terrain 선택
드롭다운 메뉴에서 'Stamp Terrain'을 선택합니다. - 브러시 선택
기존의 브러시를 선택한 후 터레인에 한 번 클릭으로 원하는 형상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
- Stamp Height: 사용자가 설정한 Stamp Height 값으로 지형의 높이가 변경됩니다. 예를 들어, Stamp Height 값이 200이고 Opacity가 50%이면 스탬핑 시 각 부분의 높이는 100으로 설정됩니다.
- Max <–> Add 슬라이더:
- 0으로 설정: 스탬프의 높이와 현재 높이를 비교하여 더 높은 값으로 설정됩니다.
- 1로 설정: 스탬프의 높이가 현재 높이에 추가됩니다.
- Subtract 체크박스: 활성화하면 스탬핑된 영역의 기존 높이에서 스탬프의 높이를 뺍니다. Max <–> Add 값이 0보다 클 때에만 작동합니다.
사용 예제
1. 언덕 만들기
- 목표: 스탬핑으로 자연스러운 언덕 형성
- 단계:
- Stamp Terrain을 선택하고 언덕 형상의 브러시를 선택합니다.
- Stamp Height를 적절하게 설정합니다.
- 브러시를 클릭하여 언덕을 만듭니다.
2. 구멍 만들기
- 목표: 지형에 구멍 추가
- 단계:
- Stamp Terrain을 선택하고 구멍 형태의 브러시를 선택합니다.
- Max <–> Add 슬라이더를 0으로 설정합니다.
- Subtract 체크박스를 활성화합니다.
- 브러시를 클릭하여 원하는 위치에 구멍을 만듭니다.
3. 복합 지형 사용하기
- 목표: 다양한 지형을 조합하여 복합적인 지형 만들기
- 단계:
- 여러 종류의 브러시를 준비합니다.
- 각 브러시의 Stamp Height와 Opacity를 설정하여 지형을 다양하게 생성합니다.
- 브러시를 사용하여 원하는 위치에 지형을 생성하고 조합합니다.
요약
Terrain Stamp Tool은 Unity에서 지형을 수정하고 다양한 형태를 만들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자연스러운 환경을 조성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원하는 지형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추가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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