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Paint Holes 도구
개요
Unity의 Paint Holes 도구는 터레인에서 특정 부분을 숨겨 동굴이나 절벽과 같은 지형을 생성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도구 접근 방법
- Paint Terrain 아이콘 클릭: Unity 에디터 상단 메뉴에서 Paint Terrain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Paint Holes 선택: 드롭다운 메뉴에서 Paint Holes를 선택합니다.
사용 방법
- 구멍 페인팅: 터레인 위에 커서를 클릭하고 드래그하여 구멍을 페인트합니다.
- 구멍 삭제: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클릭하고 드래그하여 구멍을 삭제합니다.
- 툴 크기 조정: Brush Size 슬라이더를 사용하여 브러시의 크기를 조정합니다.
- 강도 조정: Opacity 슬라이더를 사용하여 터레인에 적용할 브러시의 강도를 결정합니다.
내부 작동 원리
Unity는 텍스처를 이용해 터레인 표면의 불투명도 마스크를 정의합니다. Paint Holes를 사용하여 터레인에 적용하면 이러한 텍스처가 수정됩니다. 구멍은 사용된 터레인 머티리얼이 마스크를 기반으로 텍셀을 자르거나 폐기할 때만 표시됩니다. 이로 인해 구멍 주변에 앨리어싱된 모서리가 보일 수 있습니다.
활용 팁
- 구멍을 만들 때 바위 메시 등 다른 지오메트리를 사용하면 앨리어싱 된 모서리를 숨길 수 있습니다.
- 터레인 구멍은 조명, 물리적 상호작용 및 NavMesh 베이크에 사용 가능합니다. Unity는 이러한 구멍이 적용된 영역의 터레인 정보를 보내어 정확도를 높입니다.
기술적 제약
- 구멍의 마스크 텍스처 해상도는 터레인의 하이트맵 해상도보다 하나 낮습니다.
추가 리소스
- Unity 2019.3의 터레인 Paint Holes 도구 살펴보기
- 2019.3에서 Paint Holes 추가됨
이러한 기능을 활용하여 게임의 환경을 더욱 풍부하고 다채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창의력에 따라 다양한 지형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Unity의 Paint Holes 도구를 사용해 보시고, 여러분의 게임을 한층 더 개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