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하이트맵 작업 가이드

개요

Unity에서 하이트맵은 터레인의 높이를 정의하는 데 사용되는 그레이스케일 텍스처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하이트맵의 기능과 Unity에서의 작업 방법을 안내합니다.

하이트맵이란?

하이트맵은 터레인에 빌드되어 터레인의 각 포인트 또는 버텍스의 높이를 정의합니다. Unity는 하이트맵을 직각 배열의 값으로 나타내며, 이를 통해 각 지점의 높이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하이트맵 임포트 및 익스포트

  1. 임포트: Unity 에디터로 RAW 하이트맵 파일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는 외부 툴에서 생성한 데이터나 기존 지형 데이터를 사용할 때 유용합니다.
  2. 익스포트: 터레인 형상이나 설정을 외부 프로그램에 전달할 수 있습니다.

하이트맵의 저장 형식

  • 하이트맵은 RAW 파일 형식으로 저장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형식은 대부분의 이미지 및 랜드스케이프 에디터와 호환됩니다.

하이트맵 작업 과정

하이트맵 임포트/익스포트

에디터에서 다음 단계를 통해 하이트맵을 임포트하거나 익스포트합니다.

  1. Terrain 컴포넌트를 선택합니다.
  2. Terrain Settings 버튼(툴바의 기어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임포트 및 익스포트 버튼

버튼 설명
Import Raw Unity가 RAW 파일 포맷의 하이트맵을 읽어들여 에디터에서 생성합니다.
Export Raw Unity가 하이트맵을 에디터에서 RAW 파일 포맷으로 작성합니다.

하이트맵 설정 옵션

프로퍼티 설명
Depth 임포트되거나 익스포트된 하이트맵에서 픽셀당 비트 수를 결정합니다.
Resolution 임포트된 하이트맵의 텍스처 해상도(너비 및 높이)입니다.
Byte Order 값은 주로 16비트 뎁스 하이트맵에 적용되며, 플랫폼별로 동작합니다.
Flip Vertically Unity가 x축에서 익스포트된 하이트맵을 수직으로 플립할지 결정합니다.
Terrain Size Unity가 임포트된 하이트맵을 적용할 터레인의 크기입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지형 생성

외부 프로그램(Houdini, World Machine 등)에서 지형을 제작한 후, 하이트맵을 Unity로 임포트하여 실제 높은 산과 계곡을 구현하세요.

예제 2: 기존 지형 편집

Photoshop에서 하이트맵을 수정하고 Unity로 익스포트하여 기존의 터레인을 변경합니다.

추가 팁

  • 하이트맵을 사용할 때는 16비트 포맷을 사용하는 것이 더 정밀한 지형 조정에 유리합니다.
  • Terrain Size가 올바르게 설정되었는지 확인하여 expected size의 터레인에 맞춥니다.

결론

하이트맵을 활용하여 Unity에서 더욱 사실감 넘치는 지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외부 툴을 사용하여 작업 시, Unity와의 호환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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