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2022.3 LTS)
월드 빌딩에서의 풀 및 기타 디테일
Unity에서 게임을 개발할 때, 터레인의 표면에 풀, 덤불, 돌과 같은 작은 오브젝트를 추가하여 더 사실적인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다양한 디테일을 추가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디테일 추가 모드
Unity는 다음과 같은 여러 모드를 제공하며, 각 모드는 다른 상황에서 최적화된 사용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모드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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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tanced mesh | 이 모드는 가장 많은 메시를 효율적으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GPU 인스턴싱을 활성화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Vertex Lit mesh | GPU 인스턴싱을 사용하지 않아 메시가 결합되어, 인스턴스 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
Grass mesh | 풀로 다루며, 노멀이 항상 위쪽을 향하도록 설정되어 바람에 따라 움직입니다. |
Grass Texture | 풀 텍스처에서 직접 텍스처를 만들 수 있으며, 카메라를 향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디테일 페인팅
터레인 인스펙터에서 디테일 페인팅을 활성화하려면 Paint Details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후 Edit Details 버튼을 통해 Add Detail Mesh 및 Add Grass Texture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상세 메시 추가
- 프리팹 선택: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프리팹을 선택합니다.
- 랜덤 인자 설정: 실제같은 외형을 위해 Min Width, Max Width 등의 랜덤 인자를 설정합니다.
- 정렬 및 분포 제어: Align to Ground 및 Position Jitter를 사용하여 메시의 배치와 분포를 조정합니다.
GPU 인스턴싱 사용
GPU 인스턴싱을 통해 더 많은 디테일 메시를 효율적으로 렌더링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Unity가 지정된 머티리얼과 셰이더를 사용하여 더 많은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GPU 인스턴싱 사용 시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한 사항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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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겟 플랫폼 | GPU 인스턴싱을 지원해야 함 |
셰이더 | 지원하는 셰이더가 필요 |
오브젝트 수 | 1023개 이하의 인스턴스만 지원 |
디테일 제거
제거할 디테일을 선택하고 Edit Details 버튼을 클릭한 후 Remove를 선택합니다. Unity 내부에서 해당 디테일의 정보를 삭제합니다.
추가 예제
- 풀 추가하기: 다양한 높이와 너비를 가지는 풀을 인스턴스화하여 자연스럽게 배치하기.
- 풍경 업데이트: 특정 지역에만 풀과 디테일을 추가하여 효과적인 게임 환경 구성하기.
- 풍속 효과: 바람을 느낄 수 있는 자연적인 환경 구현을 위한 머티리얼 및 셰이더 적용하기.
자세한 사용법과 설정방법은 Unity의 공식 문서를 참조하세요. Unity에서는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해 여러 도구와 사용 사례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