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Terrain Toolkit 사용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Terrain Toolkit 사용법에 대한 설명과 다양한 활용 예제를 제공하며, 사용자가 인접한 터레인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돕습니다.
1. 개요
Unity의 Terrain Toolkit을 사용하면 인접하는 터레인 타일을 빠르게 만들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높이맵을 자동으로 블렌딩할 수 있습니다.
2. 인접 터레인 만들기
2.1. 작업 시작하기
- Terrain Inspector에서
Create Neighbor Terrains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Unity는 선택된 터레인 타일 주위 영역을 강조 표시하여, 새로 연결할 타일을 배치할 수 있는 공간을 보여줍니다.
2.2. 하이트맵 필링
Fill Heightmap Using Neighbors
체크박스를 활성화하면, 새 터레인 타일의 하이트맵을 인접 터레인 타일의 하이트맵과 크로스 블렌딩하여 채울 수 있습니다.
2.3. Fill Heightmap 주소 모드
드롭다운 메뉴에서 아래의 프로퍼티 중 하나를 선택하여 하이트맵 크로스 블렌딩 방법을 결정합니다.
프로퍼티 | 설명 |
---|---|
Clamp | 인접 터레인 타일의 모서리 간의 높이를 크로스 블렌딩합니다. |
Mirror | 인접 터레인 타일을 미러링하여 높이를 크로스 블렌딩합니다. |
3. 터레인 타일 생성
- 기존 타일 옆에 있는 이용 가능한 공간을 클릭하면 새로운 터레인 타일이 생성됩니다.
- 선택한 터레인과 같은 그룹에 새로운 터레인 타일이 생성되며, 연결되는 타일의 설정이 복사됩니다.
4. 자동 연결 관리
기본적으로 Unity는 터레인 타일의 Auto connect를 활성화합니다. 이 기능을 통해 인접한 터레인 타일 간의 연결이 자동으로 관리됩니다.
4.1. Grouping ID
- 드문 경우지만 Grouping ID를 변경하거나, 타일의 Auto connect를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타일 간의 연결이 해제될 수 있습니다.
- Reconnect 버튼을 클릭하여 두 개의 인접한 타일 간의 연결을 재구축할 수 있습니다.
5. 연결된 터레인 활용
연결된 두 개의 타일 사이에서 텍스처를 페인팅하거나 하이트맵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런타임 시에 연결된 타일의 테셀레이션과 노멀 맵은 자동으로 블렌딩됩니다.
6. 활용 예제
예제 1: 자연 풍경 만들기
- 여러 인접한 터레인을 생성하여 자연스럽고 넓은 풍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예제 2: 게임 환경 설계
- 각각의 터레인 타일 위에 다양한 텍스처를 적용하여 게임의 각 레벨을 독특하게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예제 3: 멀티플레이어 맵 제작
- 자동 연결 기능을 활용하여 멀티플레이어 게임에 적합한 조화로운 맵을 만들 수 있습니다.
7. 결론
Unity의 Terrain Toolkit을 사용하면 터레인 타일을 쉽게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게임 환경을 효율적으로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를 통해 사용자는 더욱 창의적인 게임 디자인을 할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