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및 스크립팅 API
개요
유니티는 강력한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스크립팅 API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게임 오브젝트를 조작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버전 정보
유니티의 매뉴얼과 스크립팅 API는 다양한 버전을 지원합니다. 아래는 주요 버전 목록입니다:
버전 |
---|
2022.3 |
2023.2 |
2023.1 |
2022.3 |
2022.2 |
2022.1 |
2021.3 |
2021.2 |
2021.1 |
2020.3 |
라이선스 정보
Unity의 에디터 매뉴얼 및 스크립팅 레퍼런스는 특정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이 요구됩니다. 이들이 제공하는 자료는 반드시 다음과 같은 라이선스를 준수해야 합니다:
- Unity Companion License
-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NoDerivatives 4.0 International (CC BY-NC-ND)
자세한 라이선스 정보와 조건은 유니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제 및 활용법
원거리 공격 캐릭터 생성
유니티에서 원거리 공격 캐릭터를 만드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캐릭터는 마우스 클릭시 탄환을 발사합니다.
- 캐릭터 오브젝트 만들기
- 새로운 3D 오브젝트를 생성합니다.
- 스크립트 작성
- 아래의 C# 스크립트를 캐릭터에 추가합니다.
```csharp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CharacterShooter : MonoBehaviour { public GameObject bulletPrefab; public Transform bulletSpawn;
void Update()
{
if (Input.GetButtonDown("Fire1"))
{
Shoot();
}
}
void Shoot()
{
var bullet = Instantiate(bulletPrefab, bulletSpawn.position, bulletSpawn.rotation);
Rigidbody rb = bullet.GetComponent<Rigidbody>();
rb.AddForce(bulletSpawn.forward * 1000);
}
} ```
점프 기능 추가하기
플레이어가 점프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 점프 스크립트 작성
- 아래의 C# 스크립트를 캐릭터에 추가합니다.
```csharp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PlayerJump : MonoBehaviour { public Rigidbody rb; public float jumpForce = 300f; private bool isGrounded;
void Update()
{
isGrounded = Physics.Raycast(transform.position, Vector3.down, 1.1f);
if (isGrounded && Input.GetKeyDown(KeyCode.Space))
{
Jump();
}
}
void Jump()
{
rb.AddForce(Vector3.up * jumpForce);
}
} ```
결론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를 활용한 간단한 예제들을 통해 게임 개발의 기초 개념을 소개했습니다. 유니티를 사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게임과 상호작용을 구현하기 위한 많은 옵션이 있으니, 필요한 기능을 지속적으로 탐색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