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가상 텍스처링 스트리밍 사용 가이드

개요

가상 텍스처링 스트리밍은 Unity에서 고해상도 텍스처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스트리밍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현재 실험적인 단계에 있으며, 향후 변경되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요구 사항

가상 텍스처링 스트리밍을 사용하기 위한 시스템 요구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요구 사항 설명
GPU 요구 사항 GPU 컴퓨팅 지원
지원 플랫폼 Windows, Mac, Linux, 일부 콘솔 플랫폼
그래픽스 API DirectX 11, DirectX 12, Metal, Vulkan

텍스처 호환성

가상 텍스처링은 Texture2D 위에 빌드되며, 특정 텍스처 형식만 지원합니다. 지원되는 텍스처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원되는 형식
GraphicsFormat::kFormatRGBA_DXT1_SRGB
GraphicsFormat::kFormatRGBA_DXT1_UNorm
GraphicsFormat::kFormatRGBA_DXT3_SRGB
GraphicsFormat::kFormatRGBA_DXT3_UNorm
GraphicsFormat::kFormatR_BC4_UNorm
GraphicsFormat::kFormatRG_BC5_UNorm
GraphicsFormat::kFormatRGB_BC6H_SFloat
GraphicsFormat::kFormatRGB_BC6H_UFloat
GraphicsFormat::kFormatRGBA_BC7_SRGB
GraphicsFormat::kFormatRGBA_BC7_UNorm

각 텍스처는 최대 16K x 16K 크기를 지원하며, 타일화된 이미지 파일이나 UDIM 텍스처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제한 사항

가상 텍스처링 스트리밍에는 몇 가지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제한 사항
미러 랩 모드 지원 안 함
텍스처 해상도가 2의 제곱여야 함
각 타일의 테두리는 8픽셀로 제한됨
에셋 번들 및 스크립터블 빌드 파이프라인 미지원

활용 예제

가상 텍스처링 스트리밍은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 고해상도 게임: 높은 디테일의 텍스처 필요 시
  • 리소스 절약: 메모리 소모를 줄이고, 필요한 텍스처만 로드하여 성능 향상
  • 리얼타임 애니메이션: 실시간으로 텍스처에 대한 변경 필요 시

결론

Unity의 가상 텍스처링 스트리밍 기능은 그래픽스 성능과 메모리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중요한 도구입니다. 하지만, 이 기능을 사용하기 전에는 요구 사항과 제한 사항을 충분히 이해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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