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가상 텍스처링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가상 텍스처링 기능에 대한 사용법과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에 대해 설명합니다.
가상 텍스처링이란?
가상 텍스처링은 주로 높은 해상도의 텍스처를 메모리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법입니다. 이는 메모리 사용과 씬 로드 속도를 최적화하며 최종 빌드 크기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Virtual Texture Only 활성화
Unity 에디터에서 특정 텍스처를 "Virtual Texture Only"로 설정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텍스처를 선택하고, 텍스처 임포터를 엽니다. 2. "Virtual Texture Only" 옵션을 활성화합니다.
이 설정을 통해 프로젝트의 텍스처 샘플러가 해당 텍스처를 사용할 수 없어도, 씬 로드 시 CPU 메모리에만 로드되고 필요에 따라 GPU 메모리로 스트리밍됩니다.
이점
가상 텍스처링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메모리 사용량 감소 - 씬 로드 시간 단축 - 빌드 크기 감소
특히 고해상도 텍스처를 많이 사용하는 프로젝트에서는 GPU 메모리 사용량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텍스처 아티팩트 관리
기본적으로 Unity는 셰이더 그래프에서 샘플링한 모든 텍스처를 일반 텍스처 아티팩트로 빌드에 포함합니다. 그러나 "Virtual Texture Only"로 설정된 텍스처는 이러한 아티팩트에 포함되지 않으며, 타일링된 스트리밍 파일에만 포함됩니다.
| 사용 여부 | 일반 텍스처 아티팩트 포함 여부 | 타일링된 스트리밍 파일 포함 여부 |
|---|---|---|
| Virtual Texture Only 설정 | 포함 안 함 | 포함 |
| Virtual Texture Only 설정 안 함 | 포함 | 포함 |
주의사항
"Virtual Texture Only"로 표시한 텍스처를 일반 텍스처로 사용하면 빌드가 실패합니다. 따라서 텍스처의 용도에 맞게 정확히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 프로젝트 설정: 고해상도 환경 설정을 필요로 하는 프로젝트에서, 각 텍스처를 "Virtual Texture Only"로 설정하여 최적의 성능을 유지합니다.
- 씬 최적화: 복잡한 씬에 많은 텍스처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 이들 텍스처를 가상 텍스처링으로 최적화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합니다.
- 메모리 효율성: 모바일 또는 저사양 기기도 지원하는 프로젝트에서, 가상 텍스처링을 통해 저사양 기기에서의 성능을 유지합니다.
이렇게 Unity의 가상 텍스처링 기능을 적절히 활용하면, 메모리 관리와 퍼포먼스를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