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I 이벤트 시스템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UI 이벤트 시스템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벤트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이벤트를 지원하며, 사용자 정의 입력 모듈을 통해 추가적인 기능을 구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벤트 시스템 기본 개념

Unity의 이벤트 시스템은 여러 인터페이스를 통해 다양한 사용자 입력 이벤트를 처리합니다. 주요 인터페이스와 그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터페이스 이벤트 메서드 설명
IPointerEnterHandler OnPointerEnter 포인터가 오브젝트에 들어갈 때 호출됩니다.
IPointerExitHandler OnPointerExit 포인터가 오브젝트에서 나올 때 호출됩니다.
IPointerDownHandler OnPointerDown 포인터가 오브젝트 위에서 눌렸을 때 호출됩니다.
IPointerUpHandler OnPointerUp 포인터를 뗄 때 호출됩니다.
IPointerClickHandler OnPointerClick 동일 오브젝트에서 포인터를 누르고 뗄 때 호출됩니다.
IInitializePotentialDragHandler OnInitializePotentialDrag 드래그 타켓이 발견되었을 때 호출됩니다.
IBeginDragHandler OnBeginDrag 드래그가 시작되는 시점에 호출됩니다.
IDragHandler OnDrag 드래그 오브젝트가 드래그되는 동안 호출됩니다.
IEndDragHandler OnEndDrag 드래그가 종료됐을 때 호출됩니다.
IDropHandler OnDrop 드래그를 멈췄을 때 호출됩니다.
IScrollHandler OnScroll 마우스 휠을 스크롤했을 때 호출됩니다.
IUpdateSelectedHandler OnUpdateSelected 선택한 오브젝트에서 매 틱마다 호출됩니다.
ISelectHandler OnSelect 오브젝트를 선택하는 순간 호출됩니다.
IDeselectHandler OnDeselect 선택한 오브젝트를 선택 해제할 때 호출됩니다.
IMoveHandler OnMove 이동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호출됩니다.
ISubmitHandler OnSubmit 전송 버튼이 눌렸을 때 호출됩니다.
ICancelHandler OnCancel 취소 버튼이 눌렸을 때 호출됩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이벤트 시스템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보세요. 각 이벤트는 다양한 게임 오브젝트의 상호작용을 정의하는 데 유용합니다.

1. 포인터 이벤트 처리

  • UI 버튼에 IPointerClickHandler를 구현하여 버튼 클릭 시 알림 메시지를 표시하는 기능 추가.

2. 드래그 앤 드롭

  • 드래그를 통해 오브젝트를 이동시키는 기능을 구현. IDragHandler, IEndDragHandler, IDropHandler를 활용해 드래그 기능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3. 스크롤 이벤트 처리

  • 커스텀 리스너를 생성하여 마우스 스크롤 시 특정 아이템의 오프셋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4. 선택 및 해제 기능

  • ISelectHandlerIDeselectHandler를 사용하여 선택된 오브젝트의 색상을 변경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의 UI 이벤트 시스템은 매우 강력하고 유연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사용자의 입력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상호작용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Unity API를 활용하여 더 많은 기능을 실험해 보세요.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