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리치 텍스트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제공하는 리치 텍스트 기능을 설명합니다. 다양한 폰트 스타일과 크기를 사용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만들 수 있습니다. 본 문서에서는 리치 텍스트의 기능과 활용 예제들을 다룹니다.
리치 텍스트란?
리치 텍스트는 Unity에서 텍스트에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다양한 폰트 스타일, 크기, 색상을 포함하여 텍스트를 꾸밀 수 있습니다. 마크업 언어 형식으로, HTML과 유사하나 완벽한 호환성은 없습니다.
마크업 포맷
리치 텍스트는 특정 태그로 텍스트를 둘러싸서 스타일을 적용합니다. 태그는 시작 태그와 종료 태그로 구성되며, 다음과 같은 기본 형식을 따릅니다:
- 시작 태그:
<tag>
- 종료 태그:
</tag>
예를 들어, 텍스트를 굵게 만들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 예: 우리는 즐겁지 않다.
중첩 요소
리치 텍스트 태그는 중첩될 수 있습니다. 즉, 하나의 태그 안에 또 다른 태그를 넣어 여러 스타일을 동시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중첩할 때는 종료 태그의 순서가 시작 태그의 역순이어야 합니다.
- 예: 우리는 전혀 즐겁지 않다.
태그 파라미터
일부 태그는 파라미터를 통해 추가적인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color
와 size
태그가 있습니다.
- 색상 적용: 우리는 질투에눈이 멀었다.
- 크기 설정: 우리는거의 영향을 안 받는다.
지원 태그
Unity에서 지원하는 리치 텍스트 태그는 다음과 같습니다.
태그 | 설명 |
---|---|
<b> |
텍스트를 굵게 만듭니다. |
<i> |
텍스트를 기울임꼴로 만듭니다. |
<size> |
텍스트의 크기를 설정합니다(단위: 픽셀). |
<color> |
텍스트의 색상을 설정합니다. |
<material> |
텍스트 메시에서 머티리얼을 지정합니다. |
<quad> |
이미지를 렌더링할 수 있습니다. |
색상 설정
리치 텍스트에서는 16진수 색상값과 색상 이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 빨간색:
<color=#ff0000>텍스트</color>
- Cyan:
<color=cyan>텍스트</color>
사용 가능한 색상
색상 이름 | 16진수 값 |
---|---|
aqua | #00ffffff |
black | #000000ff |
blue | #0000ffff |
green | #008000ff |
red | #ff0000ff |
white | #ffffffff |
yellow | #ffff00ff |
에디터 GUI에서의 사용
리치 텍스트는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으나, 커스텀 GUIStyle을 통해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다음 코드 스니펫을 사용하면 됩니다.
GUIStyle style = new GUIStyle ();
style.richText = true;
GUILayout.Label("<size=30>Some <color=yellow>RICH</color> text</size>", style);
결론
Unity의 리치 텍스트 기능을 사용하면 UI 텍스트를 더욱 풍부하고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사용자에게 더 나은 시각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