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StreamingAssets에 대한 이해

Unity에서 StreamingAssets 폴더는 프로젝트에서 필요한 파일들을 저장하고 직접 접근할 수 있는 특별한 경로입니다. 이 글에서는 StreamingAssets의 사용법과 몇 가지 예시를 통해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설명하겠습니다.

StreamingAssets 폴더란?

  • Unity는 프로젝트를 빌드할 때 씬과 에셋을 바이너리 파일로 결합합니다.
  • 그러나 StreamingAssets 폴더는 이러한 파일들을 일반 파일 시스템에 저장하여 경로명을 통해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합니다.

StreamingAssets 폴더의 접근 방법

StreamingAssets 폴더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Application.streamingAssetsPath 속성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 속성은 현재 실행 중인 플랫폼에 따른 경로를 반환합니다.

플랫폼 StreamingAssets 경로
Unity 에디터 Application.dataPath + "/StreamingAssets"
Windows Application.dataPath + "/StreamingAssets"
Linux Application.dataPath + "/StreamingAssets"
macOS Application.dataPath + "/Resources/Data/StreamingAssets"
iOS Application.dataPath + "/Raw"
Android "jar:file://" + Application.dataPath + "!/assets"
WebGL http://localhost:8000/unity_webgl_build/StreamingAssets/

StreamingAssets 폴더의 파일 접근

안드로이드와 웹GL 플랫폼에서는 StreamingAssets 경로로 URL이 제공되기 때문에 파일 시스템 API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신, UnityWebRequest 클래스를 사용하여 콘텐츠에 접근해야 합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Networking;

IEnumerator LoadFromStreamingAssets()
{
    string path = Application.streamingAssetsPath + "/yourfile.txt";
    UnityWebRequest request = UnityWebRequest.Get(path);

    yield return request.SendWebRequest();

    if (request.result != UnityWebRequest.Result.Success)
    {
        Debug.LogError(request.error);
    }
    else
    {
        Debug.Log(request.downloadHandler.text);
    }
}

주의 사항

  • StreamingAssets 폴더의 경로는 읽기 전용입니다. 런타임 중에 이 디렉터리에 새 파일을 수정하거나 작성할 수 없습니다.
  • StreamingAssets 폴더에 포함된 .dll 및 스크립트 파일은 스크립트 컴파일 중에 포함되지 않으며, 에셋 번들이나 어드레서블을 사용하는 것이 선호됩니다.

활용 예시

  1. 비디오 재생: iOS에서 비디오 파일을 StreamingAssets에 위치시키고 PlayMovie 함수를 사용하여 재생할 수 있습니다.
  2. 로컬 데이터 로드: 설정 파일, 텍스트 파일 등 필요한 데이터를 로컬에서 로드할 때 사용됩니다.
  3. 게임 업데이트: 필요한 자산을 StreamingAssets에 업로드하여 게임을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의 StreamingAssets 폴더는 다양한 종류의 파일을 저장하고 효율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방법과 예시를 통해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적절히 활용해 보세요!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