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정적 게임 오브젝트 매뉴얼 해설

개요

Unity에서는 동작하지 않는 게임 오브젝트를 "정적 게임 오브젝트"라고 하며, 이러한 오브젝트는 런타임 시점에서 움직이지 않습니다. 반면, "동적 게임 오브젝트"는 런타임 중에 움직일 수 있는 게임 오브젝트입니다. Unity는 정적 게임 오브젝트에 대한 정보를 미리 계산하여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정적 게임 오브젝트의 이점

정적 게임 오브젝트를 사용하면 아래와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성능 향상: 런타임 계산을 줄여 성능을 개선합니다. - 메모리 최적화: 불필요한 데이터 크기를 줄이고, 예기치 않은 동작을 방지합니다.

Static Editor Flags 프로퍼티

Unity의 인스펙터에서 Static Editor Flags 체크박스를 통해 정적 게임 오브젝트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퍼티는 여러 시스템에서 사전 계산을 할지 여부를 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가능한 값

기능
Nothing 모든 시스템에 대한 사전 계산에 게임 오브젝트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Everything 아래의 모든 시스템에 대한 사전 계산에 게임 오브젝트를 포함합니다.
Contribute GI 유니티가 전역 조명 계산에 관련된 메시 렌더러를 포함하게 합니다.
Occluder Static 오클루전 컬링 시스템에서 게임 오브젝트를 정적 오클루더로 표시합니다.
Occludee Static 오클루전 컬링 시스템에서 게임 오브젝트를 정적 오클루디로 표시합니다.
Batching Static 메시를 다른 적합한 메시와 결합하여 런타임 렌더링 부하를 줄입니다.
Navigation Static 내비게이션 데이터를 미리 계산할 때 게임 오브젝트를 포함합니다.
Off Mesh Link Generation 오프 메시 링크를 생성하려고 시도합니다.
Reflection Probe Reflection Probes의 데이터를 미리 계산할 때 이 게임 오브젝트를 포함합니다.

코드 예제

Static Editor Flags 프로퍼티를 설정하는 방법 중 하나는 아래의 코드 예제와 같이 GameObjectUtility.SetStaticEditorFlags API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GameObjectUtility.SetStaticEditorFlags(gameObject, StaticEditorFlags.ContributeGI);

이를 통해 코드에서 정적 게임 오브젝트의 플래그를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1. 정적 게임 오브젝트 생성:
  2. 환경 오브젝트(빛, 건물 등) 생성 시, 이들을 정적으로 설정합니다. 이는 전역 조명 및 오클루전 컬링의 최적화에 도움을 줍니다.
  3. 정적 배칭 활용:
  4. 여러 정적 게임 오브젝트를 결합하여 배치하면 렌더링 성능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5. 내비게이션 설정:
  6. AI 캐릭터가 경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내비게이션 맵을 미리 설정할 때 유용합니다. 정적 오브젝트를 포함시켜 계산 과정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가 Unity에서 정적 게임 오브젝트를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각 시스템의 세부 사항은 Unity 공식 문서를 참조하여 더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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