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표준 셰이더 가이드
Unity에서 제공하는 표준 셰이더(Standard Shader)는 다양한 간단한 프로퍼티를 사용하여 현실 세계의 표면 재질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는 표준 셰이더의 기능, 메탈릭 및 스페큘러 워크플로, 그리고 각 세부 프로퍼티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습니다.
셰이더 개요
표준 셰이더는 메탈릭 워크플로와 스페큘러 워크플로라는 두 가지 작업 모드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두 모드는 프로퍼티의 형태와 사용 방식이 약간 다릅니다. 하지만 많은 기본 프로퍼티는 두 모드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요 프로퍼티
프로퍼티 | 설명 |
---|---|
알베도 색상 | 기본 색상 및 투명도 지정 |
스페큘러 | 스페큘러 모드에서의 반사 강도를 설정 |
메탈릭 | 메탈릭 모드에서의 메탈릭 정도를 설정 |
스무드니스 | 표면의 매끄러움 정도 지정 |
노멀 맵 | 표면의 세부 정보를 추가하는 범프 매핑 |
하이트 맵 | 패럴랙스 매핑을 위한 높이맵 설정 |
오클루전 맵 | 조명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오클루전 맵 |
임미션 | 표면에서 발산되는 빛의 양을 설정 |
디테일 마스크 | 추가적인 세부 사항을 위한 마스크 |
프레넬 효과 | 관찰각에 따라 표면의 반사 광량을 조절 |
메탈릭 vs 스페큘러 워크플로
- 메탈릭 모드는 물체가 금속일 때 적합하며, 물체의 메탈릭 성질을 강조합니다.
- 스페큘러 모드는 비금속 물체에 적합하며, 여러 스타일의 현실적인 반사를 제공합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 금속 표면 생성: 메탈릭 모드를 사용하여 자동차의 바디처럼 반사율이 높은 금속 텍스처를 만들 수 있습니다. 메탈릭 값과 스무드니스 값을 조정하여 다양한 금속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 플라스틱 재질: 스페큘러 모드를 이용하여 플라스틱 표면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색상과 반사도를 조절하여 다양한 플라스틱 재질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유리 효과: 하이트 맵과 노멀 맵을 함께 사용하여 유리 표면의 복잡한 반사 및 굴절 효과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자연 환경: 오클루전 맵을 사용하여 자연 환경의 깊이와 사실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식물이나 돌 표면 등에 자연스러운 그림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간접 조명 효과: 임미션 프로퍼티를 통해 물체가 자체적으로 빛을 방출하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온 사인이나 조명 효과가 있는 물체를 모델링할 때 유용합니다.
결론
Unity의 표준 셰이더는 다양한 재질 효과를 구현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각 프로퍼티의 세부 설정을 적절히 활용하면 현실감 넘치는 3D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위 예제들을 참고하여 자신만의 독창적인 재질을 생성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