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의 렌더링 모드에 대한 안내

이 문서는 Unity의 스탠다드 셰이더의 렌더링 모드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각 렌더링 모드는 오브젝트의 투명도 및 블렌딩 모드에 영향을 미치며, 사용자가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 적절한 모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렌더링 모드란?

렌더링 모드는 Unity에서 머티리얼의 투명성 표시 방식을 결정합니다. 스탠다드 셰이더는 다음의 네 가지 렌더링 모드를 제공합니다:

렌더링 모드 설명
Opaque 불투명한 부분만 있는 일반적인 솔리드 오브젝트에 적합합니다.
Cutout 하드 엣지를 가진 투명 효과를 생성하며, 주로 나뭇잎이나 천의 형태에 사용됩니다.
Transparent 투명한 플라스틱이나 유리와 같은 머티리얼에 대해 사실적 렌더링을 제공합니다.
Fade 오브젝트를 완전히 페이드 아웃하거나 페이드 인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각 모드는 특정한 사용 사례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각 렌더링 모드에 대한 상세 설명

  1. Opaque:
  2. 이 모드는 기본값이며, 투명한 영역이 없는 오브젝트에 적합합니다.
  3. Cutout:
  4. 머티리얼의 하드 엣지가 있는 투명 효과를 사용하여 나뭇잎이나 구멍이 있는 천 등의 형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5. Transparent:
  6. 유리나 플라스틱처럼 투명한 머티리얼을 사실적으로 렌더링합니다. 반사 및 조명 하이라이트는 실제와 같이 보입니다.
  7. Fade:
  8. 오브젝트의 모든 스페큘러 하이라이트와 반사를 포함하여, 오브젝트를 완전히 페이드 아웃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효과에 유용합니다.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렌더링 모드 변경하기

렌더링 모드를 코드로 변경하면 Unity의 머티리얼에 여러 변화가 적용됩니다. Unity에서 제공하는 API를 통해 직접 변경할 수는 없지만, 아래 단계를 따라서 원하는 변경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1. Unity의 빌트인 셰이더 소스 코드를 다운로드합니다.
  2. StandardShaderGUI.cs 파일을 열어 각 렌더링 모드에 따른 변경 사항을 확인합니다.

코드에서 각 렌더링 모드 변경에 따라 수행되는 동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witch (blendMode)
{
    case BlendMode.Opaque:
      // Opaque 렌더링 모드와 관련된 변경 사항
      break;
    case BlendMode.Cutout:
      // Cutout 렌더링 모드와 관련된 변경 사항
      break;
    case BlendMode.Fade:
      // Fade 렌더링 모드와 관련된 변경 사항
      break;
    case BlendMode.Transparent:
      // Transparent 렌더링 모드와 관련된 변경 사항
      break;
}

활용 예제

Opaque 모드 활용 예

  • 공간 배경의 벽을 설정할 때 사용하여 깊이감을 표현합니다.

Cutout 모드 활용 예

  • 나뭇잎과 같은 자연물의 형상을 표현할 때 유용합니다. 경계가 뚜렷하게 보이도록 합니다.

Transparent 모드 활용 예

  • 유리창이나 물리적 효과를 처리할 때, 투명하고 반사하는 효과를 쉽게 줄 수 있습니다.

Fade 모드 활용 예

  • UI 요소에서 버튼의 점진적 사라짐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의 스탠다드 셰이더는 다양한 렌더링 모드를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원하는 비주얼을 구현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각 모드는 특정한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므로, 프로젝트에 적합한 모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